문화제국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11.25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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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일상생활 속 감춰진 ‘문화제국주의’
II. 본론
이론의 정의와 한계
ⅰ. 문화제국주의이론
ⅱ. 근대화이론
ⅲ. 종속이론
III.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깊은 산 속에 엄마돼지와 아기돼지 삼형제가 살고 있었어요. 어느 날, 엄마돼지가 말했습니다.
"얘들아, 너희들도 이젠 다 컸으니 각자 집을 지어 살도록 하거라."(이모토 요코, 아기 돼지 삼형제, 2008)
어렸을 적 공주만화의 재미를 맛보기 전에 내가 가장 먼저 접했던 동화책인 아기돼지삼형제의 한 구절이다. 부지런함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던 동화로 무심코 지나쳤건만, 이 이야기는 서구 문화의 우월성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낸 제국주의사상이 담긴 동화일지도 모른다는 블로거의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엄마돼지의 뜻에 따라 삼형제는 자신의 성향에 맞춰 각기 다른 방식으로 집을 짓게 된다. 첫째가 지었던 초가집은 동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집이었고, 둘째가 지은 집은 남미나 아프리카에서 쉽게 볼 수 있던 나무 집이었다. 마지막으로 셋째가 지은 집은 서구의 전형적인 벽돌집 이었다. 삼형제의 집들은 서로 다른 특유의 장점들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동화에서는 동양과 남미문화의 집을 마치 쓸모없는 집으로 그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늑대의 침입에 당황하며 대처하지 못하는 첫째, 둘째돼지와는 다르게 셋째돼지는 지혜롭게 늑대를 물리치는데 이것은 벽돌집 문화의 서구인들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것이 된다. 이처럼 우리는 이미 어렸을 때부터 아무렇지 않게 일상생활에서 서구중심적인 사고를 접할 수 있었다. 이렇듯 무의식적으로 서구 우월주의사상이 전달되어 우리들의 삶에 내재되는 과정들은 서구의 문화 제국주의(Cultural imperialism)의 한 부분에 해당된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국가가 다른 국가에게 굳이 실질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게는 개인에서부터 국가에 까지 서서히 그리고 깊숙하게 스며들어 옳고 그름의 판단조차 흐려지도록 만든다. 이제부터 이와 같은 문화제국주의 현상에 대해 긍정적이며 부정적인 영향들을 알아 볼 것이다. 또한 문화제국주의를 둘러싼 서로 다른 시각의 여러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 이론들이 갖는 한계점들을 알아 볼 것이다. 우선 문화제국주의이론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서적|
이모토 요코, 『아기 돼지 삼형제』, 2008
다야 키샨 쑤쑤(Daya Kishan Thussu), 국제 커뮤니케이션, 2004, 2.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이론화를 위한 접근방법
엘빈토플러(Alvin, Toffler), 제3의 물결, 1992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Said), 문화와 제국주의, 2005
요한 갈퉁(Johan, Galtung),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 1996
윌버 슈럼(Wilbur, Schramm), 인간커뮤니케이션, 1990
|인터넷 검색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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