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주의
- 최초 등록일
- 2012.06.04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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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제국주의
목차
1. 개념 :
2. 등장배경 :
3. 특징 :
4. 문화제국주의 의 대표적 사례 :
5. 미디어제국주의 의 대표적 사례 :
6. 교육 분야로 확산?응용된 문화제국주의
7. 교육 분야로 확산?응용된 문화제국주의의 사례
8.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개념 :
경제적으로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해 경제적·정치적·문화적 통제를 확대·강화해 간다는 제국주의의 한 형태로서 특히 문화적 지배와 종속에 초점을 둔 것.
즉, 경제권, 패권으로 유리한 국가에게 그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국가가 문화적으로 종속이 된다는 의미이다.
직접적인 의미에서 이 개념은 부와 권력을 갖춘 발전된 자본주의 국가(특히 미국과 서구) 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후진국(특히 제3세계 국가와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의 민족국가 등) 사이의 지배와 종속이라는 세계적 차원의 문제를 대두시킨다.
문화제국주의는 그러한 과정의 중요한 측면 즉, 어떤 상품이나 유행, 스타일 등이 지배적 인 국가로부터 종속되어 시장으로 전달되는 것이 지배국가의 문화적 가치와 신념, 관례들 에 의해 유지되고 또 이를 보장하는 특정 형태의 수요와 소비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의 미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개발도상국가의 고유문화는 외래의(대개는 서구의) 문화에 의 해 지배당하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침탈되고 대체되며 도전받게 되는 것이다.
매스 미디어는 이러한 과정을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가장 강력한 제도적 수단으로 간주되 며, 이 때문에 문화제국주의의 하위 개념으로 미디어 제국주의가 발생되었다.
미디어제국주의란 용어는 흔히 미디어의 그와 같은 특별한 역할을 밝혀주는 데 사용된다. 범세계적인 미디어 관계를 분석해보면 보이드 바레트(Boyd-Barrett,1977)가 ‘국제적 미디 어 흐름의 일방적 성격’이라고 명명한 현상이 드러난다.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레코드, 뉴스, 광고 등과 같은 미디어 산물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특히 미국)으 로부터 후진국의 미디어 체제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