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북한 문화예술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2.01.10
- 최종 저작일
- 2011.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북한 문화예술
목차
Ⅱ.북한 문화예술의 흐름
Ⅲ.북한 문화 예술의 특징
1.문화예술 전반의 특징
2.공연예술단체
3.문학과 문학교육
4.무용예술
5.음악정치
6.영화예술
본문내용
1.문화예술 전반의 특징
북한의 문예정책은 문학예술사업을 통하여 근로대중을 정치․사상적으로 교화하고, 온 사회를 혁명화하며 건설적인 사회주의국가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것은 북한 당국의 정치, 경제 등 사회 전반에 이르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예정책을 수단으로 활용함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은 문학예술활동을 통하여 당대의 가장 절실한 국가적 문제들을 표현하고 인민대중을 당의 유일사상인 주체사상으로 무장시켜 혁명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 모든 정책적인 활동은 북한이 북한 사회주의의 체제유지와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권력을 공고화하기 위함이다.
북한 문예정책의 특징은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구조적인 측면을 살펴보자면, 해방이후부터 교체된 적이 없는 권력층에 의한 집단적 통제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두드러진다. 북한 문예정책은 항상 정치적 목적과 결부되어 왔기 때문에 그 구조가 폐쇄적이고 집단적인 통제성을 지닐 수밖에 없다. 자본주의사회로부터 침투해오는 이질적인 문화의 유입을 막기 위하여 언제나 폐쇄적인 정책을 펼치고, 모든 문학예술활동을 당의 통제 하에서 집단적으로 조직․동원하고자 한다. 그 결과 문화예술활동이 전반적으로 획일화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은 나름대로의 기능성을 수반하게 되었는데 여기서 말하는 기능성이란 문화․예술활동이 북한 정권의 목적에 의하여 이용되고 있음을 전제하고 있다.
북한 문예정책의 기능적인 측면이란 구조적인 측면으로 인하여 형성되는 것인데, 인민들을 집단적으로 관리․통제하여 그들의 사상체계를 ‘주체사상화’하고 북한 정권이 추구하는 사회주의적 인민으로 교양하며 나아가 생산과 노동능력의 향상을 유도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도록 선전․선동하는 결과를 유도하는 것을 뜻한다.
북한의 문예정책은 모든 문화․예술활동에 대하여 김일성의 교시에 우선할 것과 김정일의 지도에 충실할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에 집단적인 통제성을 지닐 수밖에 없게 된다. 이는 전체주의적인 집단주의라는 북한사회의 구조적인 특성으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북한은 문학예술사업 마저도 철저하게 조직화하고 통제․관리하고자 하였다. 이를 대표하는 것으로 문화․예술활 동에서의 3위1체 체제를 들 수 있다. 3위1체 체제는 문학예술활동에서 작가의 주관적 관점을 배제시켰고, 모든 창작활동이 사상적으로 올바르게 구성되었는가를 철저하게 감시․통제하였다. 예를 들어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인가, 국가 및 군사비밀을 노출시킨 부분은 없는가, 사회주의 제도의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하지는 않았는가, 자본주의적인 요소가 드러나지는 않았는가, 공산주의적 교양에 도움이 되는가 등을 검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김지니, “북한 공연예술 단체의 기능과 역할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7
- 문선희, 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 교육 -남한과의 비교및 지향점 모색, 이화여자대학교, 1999
- 박형균, “북한 영화의 실상과 특징분석”, 호남대학교, 2002
- 이미은, “김정일의 음악정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5
- 정미래, “북한의 무용예술 사상”, 경남체육연구 제2권 1호 , 1997
- 주이, “북한 문예정책의 변화와 특성, 지배 이념의 변화 양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