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중간고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2.02.10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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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한국문학통사
<구전서사시의 전승과 민족신화의 형성>
<나말여초의 문학사적 전환과 최치원>
<고려중기 민족현실과 이규보의 모색>
부분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목차
<구전서사시의 전승과 민족신화의 형성>
1. 구전 서사시의 전승과 신화의 기록
2. 고대국가의 건국신화들
3. 건국신화의 재인식와 민족신화의 가능성
4. 근대 민족신화로 재탄생한 단군신화
<나말여초의 문학사적 전환과 최치원>
1. 전환기로서의 나말여초
2. 나말여초 문인지식층의 성향과 한문학
3. 최치원 시문학의 세계
4. 최치원의 문학사적 위치
<고려중기 민족현실과 이규보의 모색>
1. 고려중기와 지식인들, 그리고 이규보
2. 동명왕편 : 중국과 견주어지는 고려의 문화전통
3. 농민시 : 현실 비판과 체제 안정의 사이에서
4. 이규보를 다시 읽기 위한 화두, 자유에의 욕망
본문내용
1. 구전 서사시의 전승과 신화의 기록
신화는 인류 최초의 문학형식으로, 상징적, 은유적 사고를 획득한 현생인류가 처음으로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유물자료나 문화인류학이 발견한 원시사회의 모습으로 미루어, 정착생활과 농경이 시작된 신석기시대에 이미 이런 신화들이 나타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신화는 문자로 기록되기 이전에는 주로 구전서사시 형태로 전승
우리 민족의 경우 삼국시대 이래 문헌기록이 정착되면서 구전서사시 전통은 약화되었지만 무가를 통해 그 자취와 저류를 만날 수 있다. 구전서사시는 무가 형식으로 민중들 사이에서 구연되고 전승되면서 서사문학의 주요한 원천이 되었다. <제석본풀이>와 주몽신화의 구조적 유사성은 문헌에 기록된 건국신화의 서사적 원천을 일깨워준다. 건국신화 역시 본래 서사시 형식으로 국가의 제전에서 구연되었으리라 짐작할 수 있다. 조선시대 영웅소설에 등장하는 영웅의 형상 역시 신화적 영웅상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 또한 구전서사시와 신화가 서시문학의 비옥한 토양이었음을 증언한다.
건국신화는 국가 내에 존재하는 여러 씨족을 통합하는 새로운 신화를 지향한다.
2. 고대국가의 건국신화들
고대, 중세 국가의 건국신화 제작은 관련 신화들을 건국의 목적에 맞춰 선택하거나 배제하고, 통합하는 과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