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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프로그래밍을 활용한 TCP/UDP를 이용한 Client-Server 구현(c언어, sniff, wireshark)

*정*
최초 등록일
2012.03.01
최종 저작일
2010.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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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켓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TCP와 UDP를 활용하여 client, server를 구현하고 server에서 message을 보내고 client에서 확인 후 재전송을 구현
-sniff / Wireshark 를 활용하여 패킷을 분석
-C 파일 파일내 첨부

목차

없음

본문내용

wireshark를 이용하여 capture한 packet들을 분석할 수 있다. _badtags 2와 _badtags 3의 정보를 차례로 알 수 있는데, 위의 figure에서도 알 수 있듯이, capture된 packet의 정보는 Ethernet II 정보와 Internet Protocol 정보와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로 구성됨을 볼 수 있다. 먼저 Ethernet II에는 physical address 정보, 즉 Ethernet Header를 갖는다. 14bytes의 길이를 갖는데

상위 6 Bytes는(00 1b 2b 01 53 c3) destination address이고 다음 6Byte는(0c ee e6 8c 65 ff) source address, 그리고 남은 2 Bytes(0x0800)를 이용하여 protocol type을 알 수 있다. Type는 0x0800은 IP protocol을 가리키며 0x0806은 ARP protocol을 가리킨다. Type에 따라 _badtags 3계층의 형식이 달라진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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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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