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교사상전개
- 최초 등록일
- 2012.09.06
- 최종 저작일
-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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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유교사상전개
목차
1. 선진시대
1). 본원유학
2). 제가백가
2. 한당대
1). 진나라
2). 한나라
3). 위진남북조
4). 당나라
3. 송대
1).북송
2). 남송
4. 원명대
1) 원나라
2). 명나라
5. 청대
1). 초기 - 중기 의 청나라
2). 말기의 청나라
6.근현대
1). 5․4 신문화운동
2). 현대신유가
본문내용
1). 본원유학
공자 및 그를 계승한 인물들에 의해 정립된 유학, 선진유학 또는 원시유학이라 말한다.
(1). 공자 [BC 551~BC 479]
중국 고대의 사상가, 유교의 시조.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았다.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라 하였고,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孝悌)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仁)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2). 제가백가
국가의 국력강화에 따라 많은 유학자들이 초빙 되고 그 에 따른 많은 사상이 나온 시기
대표적인 인물로는 맹자와 순자가 있다
(1). 맹자 [BC 372?~BC 289?]
주군의 덕을 기본으로 하는 왕도정치론을 주장을 하고 그 에 따른 의,도를 중시하는
성선설을 주장으로 하여 자신의 양심을 지키는 것을 주장 하였다.
(2). 순자 [BC 298?~BC 238?]
맹자의 성선설과 상반되는 성악설을 주장을 하였다. 인간의 기본 심성을 악이라 하였으며
이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인위 , 특히 예법을 통해 호연지기에 이를 것을 주장하였다.
2. 한당대
1). 진나라
예치주의에 대하여 군주에 의한 법치를 주장하는 법가사상을 국가 이념으로 삼음
2). 한나라
(1). 초기
초기의 한나라는 무위의 정치를 실현하는 황노사상이 우위를 점하였다.
(2). 중기 - 말기
군주권과 중앙집권화가 강화되면서 유학의 사상을 제 정립한 동중서의 참위사상
(인간의 길, 흉, 화, 복을 예언하던 학설)이 지배를 하였으며
국가의 고유 문학으로 지정되고 경전을 새로 펴냄에 따라 고문학의 발달이 이루어 지고 이로 인하여 훈고학이 발달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