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어떻게해석할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12.09.28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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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세오경 성경해석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토라의 본질
3. 오경의 주제
1) 여호와의 절대주권
2) 죄의 심각성
3) 여호와의 은혜
4. 오경의 통합적 개념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본 글은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에 있는 베델신학교 구약학 교수로 있는 Peter T. Vogt의 「 Interpreting the Pentateuch(모세 오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의 류 근상 옮김의 번역서를 요약하기로 한다. 이 책은 오경의 주요 두 장르인 법전과 내러티브에 초점을 맞추어 각권별로 주제를 제시한 후 패러다임적 접근에 의한 해석 및 전달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필자는 이 책 전부를 요약하기 보다는 핵심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패러다임적 접근에 의한 해석과 전달 방법은 본 글의 핵심 주제에서부터 시작하여 이루어 나가는 것이므로 해석하고자 하는 각 자의 주어진 몫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2장에서는 토라의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3장에서는 저자가 주장하고 있는 오경의 핵심주제인 여호와의 절대주권과 죄의 심각성, 그리고 여호와의 은혜에 대하여 오경전반에 걸쳐 요약하였다. 4장은 본서의 핵심인 통합적 개념을 강조하였다. 해석의 기초와 해석방법에 대한 개념들은 바로 통합적 개념에서 제시하고 있는 거대담론에서 시작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큰 틀이 형성되고 나서야 그 안에 담겨져 있는 해석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이다. 5장에서는 이와 같은 전개로 이 책에 대한 간단한 서평과 함께 결론을 도출하기로 한다.
<중 략>
어떤 정치적 집단도 에수님을 따르는 하나님의 백성의 전형이 될 수 없다.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임재의 상징을 보존하였으며 이스라엘 자체가 임재의 상징이기도 했지만 예수님께서는 현재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마 1:23; 요 1:14) 그는 회복 계획을 계속해서 진행하실 것이며 이 계획은 궁극적으로 그가 다시 돌아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실 때 완성될 것이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두 번째 의미에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바른 정의를 내리신다. 그는 모든 사람이 본 받아야 할 새로운 전형이 되신다. 또한 그는 구원을 성취하시고 누구든 지 그와 하나가 되는 자에게 자신의 의를 전가하신다.(롬 3:21-25) 더구나 토라, 성전, 제사장 및 왕에 대한 온전한 성취는 하나님을 따르는 백성들이 더 이상 이스라엘과 교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제 그들은 이스라엘의 메시아와 교제하고 그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