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해석과 역사비평 요약 및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3.27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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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서해석에 있어서 역사 비평학이 최근의 방법이다. 역사 비평학은 성서를 해석할 때 역사적인 사실이라는 견해를 바탕으로 비평의 원칙, 유비의 원칙, 그리고 상호관련성의 원칙으로 역사적으로 성경을 보는 시각이다. 최근에는 역사 비평학이 자유주의 신학이라는 이유로 비판을 받고 있지만 이러한 비판전에 어떻게 해서 역사 비평학이 나오게 되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성서해석의 역사를 살펴보면 ⓵안디옥 학파→⓶알렉산드리아 학파→⓷종교개혁 이전의 방법→⓸종교개혁 이후의 방법→⓹계몽주의 이후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안디옥 학파의 성서해석은 문법적으로 성경을 해석한다. 한국의 보수적인 교단의 문자주의 해석(근본주의해석)과는 비슷하지만, 다른해석 방법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런데 안디옥학파의 문법적 해석방법과 역사 비평학의 반발로 등장한 근본주의=축소주의 해석법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질문1)] → 안디옥 학파는 문법적인 해석방법인데, 근본주의 더 나아가 축소주의적 성경해석으로 인간의 전적타락, 성서축자영감설 이라는 교리를 기반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이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성서해석은 풍유적해석(allegorical)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쉽게 말하면 비유적 해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알레고리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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