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가사와 시대상황의 연관성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2.0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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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언어학 과제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시대별 대중가요와 시대 상황과의 연관성
Ⅱ. 본론: 각 시대별 대중가요의 분석
1. 70년대 가요 가사 분석 - `아침이슬`로 대표되는 대중 가요계
1.1. 70년대 대중가요의 특징
1.2. 70년대 대중가요 가사를 통해 본 사회적인 정서
1.3. 민중가요 문화의 등장
2. 80년대 가요 노랫말 분석 -조용필 그리고 본격적인 대중가요의 개막
2.1. 민중가요의 대중화
2.2. 80년대의 대중가요의 특징
2.3. 80년대 대중가요 가사를 통해 본 사회적인 정서
3. 90년대 가요 가사 분석 - 신세대라는 또 다른 문화의 등장 3.1. 90년대 대중가요의 특징
4. 2000년 ~ 오늘날까지의 대중가요 가사 분석
Ⅲ. 결론: 문화와 시대적 상황과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한 확인
본문내용
Ⅰ. 서론 : 시대별 유행가요와 시대 상황과의 연관성
대중가요란 `서양 음악이 도입되던 시기부터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러온 세속적인 노래`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대중적`과 같은 수식어가 붙는 경우, 그에 대한 평가는 실제보다 구체적인 고찰이 어려우며, 때로는 저속하거나 가벼운 것이라 이해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적 의미 외에도 현대 사회에서 대중가요가 차지하는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문화로서의 하위적 속성을 지닌 동시에 당대 현실을 대표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로 이용되기 때문이다. 과거 일제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대중가요의 가사는 그 사회가 당면한 현실에서부터 구성원의 개인적인 고뇌와 감정까지 다양하게 담아내고 있다. 따라서 대중가요는 문화적인 의미와 그 시대 상황과 관계해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전제를 가지고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에서의 1970년대부터 2011년, 현재까지 각 시대별로 유행했던 대중가요를 보면서 시대상황과의 연관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 각 시대별 대중가요의 분석
1. 70년대 가요 가사 분석 - `아침이슬`로 대표되는 대중 가요계
1.1. 70년대 대중가요의 특징
박정희 군사 정권 하의 암울한 분위기가 지배적인 시대였다. 당시의 대중가요 가사는 주로 정치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의 가사나 당대 대중의 심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설적인 가사의 등장이 일반적이었다. 이에 정부는 정권 수호 차원으로 반정부적인 가사 혹은 대중 계몽적인 가사는 금지곡으로 지정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금지곡 사유는 다분히 주관적이고 감정적으로 이루어져 많은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그 무렵 송창식, 양희은과 같은 가수들이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군림함과 동시에, 김민기와 양희은의 ‘아침이슬(1971)’로 더 왕성한 포크송의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인기 음악인들의 대마초 파동과 함께 70년대의 대표곡인 `아침이슬`이 금지곡이 됨으로써 포크의 발전은 곧 기성가요와 결합해 발전하게 된다. 당시 사회적 분위기는 긴급조치 4, 5호, 유신체제에 대한 반항의 물결로 어지러운 상황이었다.
70년대 초반의 싱싱한 분위기는 많이 거세되면서, 포크 역시 대중화되어 쇼프로그램에서 통기타가 아닌 밴드의 반주에 맞추어 불러졌고, 기성가요와 결합한 속화된 포크, 포크록이 생산되었다.
긴 밤 지새우고 풀잎마다 맺힌 진주보다 더 고운 아침이슬처럼
내 맘의 설움이 알알이 맺힐 때 아침 동산에 올라 작은 미소를 띄운다
태양은 묘지위에 붉게 타오르고 한낮의 찌는 더위는 나의 시련일지라
나 이제 가노라 저 넓은 광야에 서러움 모두 버리고 나 이제 가노라
-‘아침이슬’ 양희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