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에트 영화사 (1920년대)
- 최초 등록일
- 2012.12.03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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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영화사 수업 발표 자료입니다. 매우 꼼꼼한 분석문이니 좋은 참고가 되실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18년 3월 모스크바 영화위원회가 조직되어 그 실행을 위하여 영화 활동에 대한 노동자들의 통제가 모스크바 소비에트의 규약으로 도입되었다.
우리는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소비에트영화사에 관한 많은 자료들을 확보 할 수 있었다.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문헌 자료를 많이 살펴보았는데 기본적으로 다른 영화사조와 비슷하게 당시 시대적 상황들을 정리하고 그것에 관한 영향들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하지만 조금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위의 인용과 같이 소비에트 영화는 다른 영화사조 보다 훨씬 정부의 주도하에 영화가 통제 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파악 할 수 있다. 또 영화는 기존의 예술과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나 환경들을 고찰해 보지 않고서는 도저히 이 소비에트 영화사를 이야기 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영화사책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문 학적 참고 자료들을 살펴보았다. 그래서 우리가 오늘 여기서 집중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은 크게 두 가지의 문제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볼까 한다. 크게 분류를 해 보면 첫 번째로는 소비에트영화가 등장하게 되는 역사적·사회적 배경과 몽타주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에트 영화의 경향적 특징을 고찰해보려고 한다. 특히 역사적·사회적 배경은 소비에트영화가 등장하기 전인 제정러시아시대부터 살펴봄으로 해서 소비에트 영화가 탄생하게 된 새싹부터 살펴보고 그리고 소비에트영화사조의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던 10월 혁명을 통해서 바라보는 소비에트 영화사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나가 왜 역사적으로 20년대 소비에트 영화가 주인공 중심의 즉 영웅 중심의 영화로 발전하지 않고 주인공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구분 되지 않을 정도로 집단주의 중심적으로 변해 갔는가에 대한 정치적 배경 또한 고찰 해 볼 것이다.
<중 략>
에이젠슈타인은 동시에 두 개의 카드 패를 쥐고 잇는데 하나는 모순의 카드패이고 다른 하난는모순의 해소로서 단위의 카드패다. 몽타쥬는 방법으로서 대립의 갈등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이런 대립의 단위, 즉 수세기의 반목과 반목의 시대를 대신해 줄 사회주의적 단위를 반영하는 것이다” 자크 오몽(디킨스, 그리피스 그리고 우리들 1942)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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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사, 김경묵 , 청아출판사,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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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지음, 열린책들, 2006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한국프리태니커회사, 1993년
세계 영화사(잭 C. 엘리스, 이론과 실천, 1988)
세계영화사강의,정태수외, 연세대학교출판부, 2005
몽타주의 미학, 뱅상 아미엘, 동문사,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