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 성공실패 사례에 대한 이론적 연결 및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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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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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온네트(OnNet) 기업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사례 및 이론 적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공한 기업의 성공 요인을 열거할 때 우리는 많은 요인들을 열거하며 그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성공 기업의 밑바탕이 되었는지를 설명하게 된다. 그러나 실패한 기업은 기억에서 잊혀진 채 그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한 측면에서 태생적으로 많은 위험부담을 가지고 창업하는 벤처기업의 실패가 성공보다는 더 익숙한 일이며, 벤처기업의 성공사례를 쉽게 접하지 못하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그러나 요즘같이 대기업도 그 역할을 지속하지 못하며 휘청거리는 때에,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의 길을 걷는 벤처기업도 있다.
특히 IT분야에서 벤처기업들은 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그에 속한 게임 분야에서 역시 벤처기업의 성공사례가 눈에 띈다. 온라인 게임업체인 온네트(OnNet)도 그 중 하나의 좋은 예이다. 부족한 내부자원과 불리한 외부환경 속에서 창업 초창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 어려움들을 거듭하며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사례를 통해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국제경영의 과정과 이론적용의 실제적 적용을 분석해보며 온라인 게임 벤처기업의 모습을 알아보기로 한다.
<중 략>
온네트가 본격적으로 해외에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샷온라인 게임’으로 일본에는 라이센싱 방식으로 수출하고 미국에서는 현지법인을 세워 직접 운영하는 형태이다. 즉, 온네트도 초기에는 라이선싱방식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고 현재는 라이선싱 방식과 해외직접투자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온네트는 해외시장 진출로써 일본 시장에 처음 진출 했는데 일본은 조금 예외적이었다. Excite Japan Excite Japan은 일본 내 3위 권에 속하는 대형 포털 업체로, 2004년부터 온라인 게임 사업을 본격화 했다.
과는 전통적으로 파트너였고 기존에 거래 관계를 유지하다가 Excite Japan에서 ‘샷온라인 게임’을 보고 바로 계약을 한 사례이다. 온네트의 초기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다수의 한국 온라인 게임 벤처기업은 해외 진출시 라이선싱 방식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라이선싱 방식이란 라이선스 제공자가 상표, 브랜드, 디자인, 특허권, 기술력, 경영노하우 등의 독점적 자산을 라이선스 도입자에게 사용할 권리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그 대가로 일정 금액 또는 매출액에 연동한 로열티를 받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