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교회의 선교역사, 현대 교회의 선교역사, 한국 교회의 선교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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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교
Ⅱ. 근대 교회의 선교역사
1. 경건주의 운동과 할레대학
2. 진젠돌프와 모라비아 선교
3. 영미 개신교의 선교 (1750년~1850년)
Ⅲ. 현대 교회의 선교역사
1. 이슬람 세계 선교
2. 아시아 선교
3. 아프리카 선교
4. 라틴 아메리카에서의 개신교 선교
5. 유럽 선교
Ⅳ. 한국 교회의 선교
1. 한국 초기 토착교회 선교와 네비우스 방법
2. 한일 합방이후의 선교
3. 해방 후의 기독교 선교
Ⅴ. 느낀점
본문내용
"선교”라는 용어는 라틴어 “mitto(보낸다)”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것은 헬라어의 “아포스텔로(αποστελλω)”와 “펨포(πεμπω)”에 해당됩니다. 신약성경에 “αποστελλω”는 135회, “πεμπω”는 80회가 각각 사용되고 있는데, 전자는 위로부터 사명을 받아 보내어지는것, 후자는 단순히 보내어 지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둘은 “파송”이라는 공통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Missionary”는 13세기 천주교의 수도원에서 사용했는데, 그 의미는 ‘세상에서 사도의 사역을 위하여 보냄을 받은자’를 지칭 하였습니다. 그러나 16세기와 17세기에 와서는 천주교회가 세워지지 않은 곳에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파송받은 자들에게 “선교사”란 명칭을 부여 받았고, 그 후 개신교도 이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독일 선교학자 구스타프 바르넥(G.Warnek)은 “선교란 비기독교 세계에 교회를 설립하기 위한 복음전파다”라고 하였고, 맥가브란(Donald A Mcgvran)도 같은 견해로 말하길 “선교란 예수 그리스도에게 아무런 충성을 바치지 않고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문화권을 초월해 전하는 것이며 그들을 고무하여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주(Savoiur)와 주(Lord)로서 받아들이게 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인 교회의 책임적인 구성원이 되게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른 전도와 정의의 실천에 함께 사역하며 그리고 하늘에서 하나님의 뜻이 성취된 것처럼 이 땅에서도 그 뜻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죤 스토트(John Stott)는 선교의 의미를 확장시켜 선교를 타문화권 전도로만 국한 시키지 않고, 전도와 사회 봉사를 포함 하는 넓은 의미의 선교관을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