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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시]1950년대의 시, 1950년대의 문학, 1950년대의 모더니즘, 1950년대의 작가, 1950년대의 시인, 1950년대의 전통극, 1950년대의 소극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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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3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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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50년대의 시

Ⅱ. 1950년대의 문학

Ⅲ. 1950년대의 모더니즘

Ⅳ. 1950년대의 작가
1. 황순원
2. 안수길
3. 장용학
4. 손창섭
5. 이범선
6. 오상원
7. 김성한
8. 선우휘
9. 서기원
10. 이호철
11. 오영수
12. 한무숙
13. 강신재

Ⅴ. 1950년대의 시인
1. 김수영
1) 소개
2) 작품
2. 전봉건
1) 소개
2) 시집
3) 수상
3. 박인환

Ⅵ. 1950년대의 전통극

Ⅶ. 1950년대의 소극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약과 압박 속에서 그가 지속하려는 비판 정신의 한 표준일 바에는 비단 미숙하고 고르지 못한 언어의 운산(運算)일지라도 내일을 측량키 위한 지식의 한 부면으로 향수해주기를 바라는 심정”(?시집 ??나비와 광장??에 부치는 시론?)에서 시를 쓰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제 사회의 제약과 압박 속에서 비판 정신의 한 부면을 드러내고자 했다는 그의 1950년대 시세계를 살펴보자. 그의 이 당시 시를 읽노라면, 모더니즘과 반모더니즘, 현실과 이상, 불안과 희망 등등과 같은 대립적 요소들이 서로 묘하게 얽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김규동을 모더니스트라고만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다른 성격들이 시에 같이 형상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같은 시에 때로는 다른 시에서 이런 대립항이 많이 발견된다.

<중 략>

소극장운동을 선언한 군소극단들은 연구단체, 비직업단체, 동인극 또는 소극장이란 이름으로 거론된다. 이러한 명칭은 직업적 기성극단과 대극장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비직업적이라는 것은 아마추어적 성격을 띤 것인데 넓게 보면 각 학교 연극이나 직장연극 등을 포함한 소인극을 말한다. 그러나 50년대의 소극장운동을 지향하는 극단들은 소인극이란 이름으로 불리지 않으며 대개 비직업적 연구단체의 소극장연극으로 표현된다. 그것은 구성원들이 학교나 직장과 같은 동일한 성격의 집단에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소극장운동이라는 이념적 동질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또 소인극이 학교나 직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극이 일종의 과외활동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소속집단의 목적에 따라 공연하는 형태라면 소극장운동은 연극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순수한 목적 아래 연구와 비상업적 공연활동을 한다. 그러므로 50년대 동인제 극단은 대학극과 직업적 기성극단의 중간적 위치에 서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마성은 / 1940년~1950년대 조선 비교문학에 관한 고찰, 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11
손자영 /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2
이유미 / 1950년대 소설의 서사적 특성 연구 : 신세대 작가 소설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02
정영진 / 1950년대 시의 지성의 기원, 겨레어문학회, 2011
정호순 / 1950년대 소극장운동과 원각사, 한국극예술학회, 2000
채종한 / 1950년대 시인의 자아관, 한민족어문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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