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7.2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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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이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Ⅲ. 이이 교육사상의 구조
Ⅳ. 이이 교육사상의 교육적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율곡 이이(1536~1584)는 16세기 조선의 학자였다. 그는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전문적 저술을 남긴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초학자를 위한 교과서로『격몽요결(擊蒙要訣)』을 저술하였고,『학교모범(學校模範)』,『시정사학도(示精舍學徒)』, 은병정사약속(隱屛精舍約束)』,『은병정사학규(隱屛精舍學規)』를 지어 교육에 관한 이론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동호문답(東湖問答)』,『성학집요(聖學輯要)』에서도 그의 교육철학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은 한자와 더불어 유교가 들어온 이후 서구의 학문과 교육 방법이 도입되기까지는 유교가 교육의 주된 내용을 이루어 왔다. 이이는 유교적 전통이 우리 민족의 삶을 강하게 지배하던 조선시대에 유교적 교육을 받고 성장했고, 유교를 정치적, 사회적, 개인적 삶의 원리로 삼았으며 실학교육 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학자였다. 율곡은 조선의 성리학을 집대성하면서 인간 내면의 문제를 현실의 문제로 간주했다.
<중 략>
이이는 당시의 많은 유학자들이 과거를 출세의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심각한 문제로 보고 과거제도의 폐단을 지적했다. 그래서 이러한 과거 제도의 폐단을 없애고, 학교 교육의 황폐화를 막으려면 과거제도와 연결 지어 학교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평소의 생활 태도를 관찰하고 그것과 사람 됨됨이를 평가해서 유능한 인재를 등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이는 진시사소에서 당위 혹은 납체에 의한 서얼의 등용 및 공사천의 방악을 주장하였다. 그는 적서의 차별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그는 봉건적 신분 질서 체계가 엄격했던 시대에 혁신적이고 근대 지향적인 평등 사상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김영식,「율곡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4)
류영호, 「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