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오지호
- 최초 등록일
- 2003.01.16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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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수업때 냈던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실길~~~
목차
머릿말
1. 시대적 배경
2. 오지호의 생애
3. 오지호의 회화세계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오지호(吳之湖)는 빛을 통한 생명력의 재현이라는 목표를 평생의 조형이념으로 삼고, 이를 위해 일관된 사실주의적, 인상주의적 회화 세계를 추구했다.
전남 화순군 동복면에서 8남매 중 막내로 출생한 오지호(1905-1982)는 우리나라 근대 유화의 1세대인 고희동의 교육과 나혜석의 영향을 받아 유화에 눈뜨기 시작했다. 그는 15살 때 처음 근대 유화를 접하고, 그 후 고려미술원, 동경미술학교의 유학, 〈녹향회〉의 창립 등 당시 한국 화단에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한다. 동경 유학을 통해 본격적으로 화필을 잡기 시작한 그는 1938년에는 《오지호․김주경 이인화집》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을 제작하면서 어두운 화폭에 갇혔던 민족의 빛과 영혼을 밝은 빛으로 채색하기 시작했다. 그는 단순히 인상주의를 토착화시켰다는 의미를 넘어, 근대 화단에 민족의 혼을 불어 넣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특히 동경미술학교에서 수학하던 시절, 당시 일본화단에 주류를 이루었던 외광파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의 작품 활동은 단순한 수용에 그치지 않았다. 오지호는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니라 이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적 풍토에 맞는 인상주의 미학을 수립하고 자신의 독자적 작품세계를 구축해 나아갔다.
참고 자료
〈근대 유화 감상법〉, 윤범모, 대원사, 1997
〈오지호 작품집〉, 국립현대미술관, 분도인쇄출판사, 1985
〈오지호 그 예술의 발자취〉, 최예태, 프레지던트사, 1987
〈오지호의 예술세계 연구〉, 최희정,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1998
〈한국현대미술사〉, 오광수, 열화당, 1995
〈한국근대회화논집3-오지호〉, 이경성, 금성출판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