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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프로그램학습법 및 도덕과 분지형 프로그램 50문항

준용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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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4.30
최종 저작일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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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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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프로그램학습법
1. 프로그램학습의 특징
2. 프로그램학습의 기본원리
3. 프로그램의 유형
4. 프로그램 교재의 활용방법

Ⅲ. 마치는 글

<도덕과 분지형 프로그램>

본문내용

Ⅱ. 프로그램학습법
프로그램학습(programmed learning)이란 학습자로 하여금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를 향해 점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일련의 경험을 계획적으로 서열화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의 하나이다. 이 프로그램학습의 이론적인 근거는 학습의 과정을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의해 설명했던 스키너의 강화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스키는 종래의 교사중심의 획일적인 일제수업하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에 즉각적이며 적극적으로 지도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면서,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학습을 제안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유기체는 환경에 대해 능동적으로 행동 또는 조작하고자 하는데, 이때 환경이 유기체에게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다 주게 되면 그 같은 행동(조작)은 되풀이되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이때 환경이 가져다 주는 만족스런 결과는 능동적 행동(조작)을 되풀이하게 함으로써 그와 같은 행동(조작)을 강화(reinforcement)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스키너는 이와 같은 학습의 원리를 학습상황에 그대로 적용시켰는데, 이렇게 해서 만든 것이 바로 프로그램학습 자료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의한 학습은 학습자 자신이 행동(조작)함으로써 성립되며 또한 주어진 학습자료를 학습자 스스로의 활동에 의해 진행하여 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김정규, 김영수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1994
호재숙 외 4인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4
박상호, 임선빈 공저, 최신 교육방법·교육공학, 집문당, 1993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1995
이용남,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5
준용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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