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영상의 공간적인 내러티브
- 최초 등록일
- 2013.11.21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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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입체영상의 기본 개념과 3D입체영상 촬영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다 잘 입체 효과를 표현하기 위한 공간적인 구조와 배치를 분석해 보았다.
목차
1. 3D입체 영상의 원리
2. 3D입체 영화의 공간적 내러티브 표현 방법
2-1. 3D입체 영화의 공간적 내러티브 개념
2-2. 공간의 형성을 통한 입체 표현방법
2-3. 피사체의 배치를 통한 입체 표현방법
2-4. 색(Color)에 의한 입체 표현방법
본문내용
1. 3D입체 영상의 원리
원래 3D를 뜻하는 '스테레오(Stereo)'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공간과의 관계(Relating to space)에서 유래한 것이다. 'Stereo'가 원래 그리거나 찍어진 '그림'에 관련된 것이었으나, 현대에 이미 뮤직 분야에서 상용화된 스테레오 사운드(Stereophonic sound)와 구분하기 위해 스테레오 영상은 주로 3D(three dimension) 영상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3D 는 2개의 2D이미지로 촬영되고 완벽한계 계획하에 영사된 그림이다.
<중 략>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림 5,6>은 두 대의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 된 왼쪽과 오른쪽 카메라의 영상이다. 우리는 2개의 시점으로써 두 눈을 사용하며, 이 두 시점을 비교한다. 두 시점에서 입력 되는 영상사이의 차이를 양안시차라고 한다.
이는 입체감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좌·우의 눈은 각각 서로 다른 2차원의 상을 보게 되고 이 두상의 다른상이 각 각의 두 눈의 망막에 결상 되는데, 이 미세한 차를 뇌는 정확히 서로 융합하여 해석해서 3차원의 입체적 영상의 원근감과 실재감이 재생하는 것이다. 이처럼 두 눈의 불일치는 3D장면을 볼 때,왼쪽눈과 오른쪽 눈에 투사되는 영상에 각도의 차이가 나는 것을 말하며, 우리는 이때 두 눈에 맺히는 상의 불일치 때문에 사물을 입체로 지각하는 것이다.
인간의 시각체계는 주위의 정보를 인지하고 물체들 사이의 상대적인 위치를 구분하기 위하여 몇 가지 깊이 정보를 이용하게 된다. 먼저 사람의 눈은 수정체의 근육으로부터 초점을 맞추는 작업으로 원근조절과 깊이정보를 포함한 일차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이 때 깊이지각은 하나의 점과 다른 거리에서 물체 사이의 거리를 통하여 측정한다. 또한 물체의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시각에 의한 생리적인 것과 기억에 의한 심리적인 것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다시 뇌에 종합하여 입체적인 공간의 인식이 이루어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