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서론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11.29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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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조직신학의 개념과 가치
2장 조직신학의 방법
3장 기독교 인식론
4장 기독교 인식론 ? 찰스 핫지(Charles Hodge)의 입장
5장 기독교 인식론 ? 헤르만 바빙크와 발렌틴 헤프의 입장
6장 기독교 유신론적 계시
7장 자연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8장 사람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9장 하나님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10장 특별 계시
11장 성경
12장 성경의 영감
13장 하나님의 불가해성
14장 하나님의 불가해성의 변증학적 의미
15장 내재적 신지식과 획득적 신지식
16장 하나님의 이름과 비공유적 속성들
17장 하나님의 삼위일체
18장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들
본문내용
조직신학의 개념: 저자는 먼저 정통 기독교 신앙인이 이해하는 신학을 다룰 것이며 그 작업은 개혁신앙에서 가장 일관성 있게 다룰 수 있다는 그 범위와 방식을 결정 짓는다. 또한, 선재하시는 하나님의 자기존재와 성경 가운데서 인간에게 주신 그의 자신에 관한 무오한 계시의 전제를 그 근본으로 하는 정통 기독교 신앙에 대해 확증하며 이것을 기초 전제로 삼는다.
그렇기 때문에 신학은 종교학의 정의 가운데 편입될 수 없음을 말하는데, 이는 특별히 현대의 ‘종교’라는 개념을 통해 신학을 바라보았을 때에 더욱 그러하다. 현대의 사람들은 객관적 지시의 문제를 완전히 도외시하면 종교에 대한 본래적 증언을 얻을 수 있다고들 말하지만 진실한 기독교는 참된 종교이기 위해 그 객관적 지시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진실한 기독교는 결국 성경의 하나님을 알기 원한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배타적인 성향이 아니라 primarily하게 하나님을 알기 원함이고, 따라서 다른 학문이나 자연의 일들도 모두 신학의 범주 안에 들어올 수 있고 또 들어와야만 한다는 것이다. 결국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되어야만 하고, 우리가 신학도 하나님 중심적이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성경에서는 그리스도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이는 중요한 개념이 된다. 왜냐하면 인간이 지은 죄로 인해 타락한 이후에는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하나님을 알아갈 수 있고 또 그분께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대해 알면 곧 하나님에 대해 아는 것과 같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사역과 앎 조차도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하나님 중심적인 신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신학의 가치: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신학하는 조직신학의 가치에 대해 저자는 먼저 영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개발시키는 데 도움을 줌으로 인해 한 가지 좋아하는 특성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는 유익을 꼽았고, 이어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전 경륜을 선포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