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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정리

*도*
최초 등록일
2013.12.05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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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문화와 현대
1. 유교의 성립과정
1) 고대유가(儒家)의 형성
2) 유가사상의 핵심: 충효(忠孝)사상
3) 주자학(朱子學)으로의 발전

Ⅱ. 유교의 현대적 의미
1) 오사운동(1919)시기의 유교 비판 운동(反扎敎滭動)
2) 1960.1970년대의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시기의 유교 비판
3) 1960년대 이후 유교에 대한 재평가 시도
4) 1990년대 이후 유교의 부활 움직임
5) 유교의 양면성

Ⅳ. 문화대혁명과 현대 중국
1.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의 태동
2. 프롤레타리아 문화 대혁명[文化大革命]
3. 문혁혁명의 종결과 개혁개방의 전개

본문내용

Ⅰ.유교문화와 현대
1.유교의 성립과정
1)고대유가(儒家)의 형성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諸子百家)와 유가사상
유가사상의 집대성자: 공자(BC55-479)
공자의 언행록 논어(論語) 와 저서들 (三經) 시경, 서경 역경) -> 자하(子夏),자사(子思)
제자 -> 맹자로 계승(공맹사상으로 통칭)

2) 유가사상의 핵심: 충효(忠孝)사상
논어 학이(學而)편: 有子日/其烏人也孝川弟而好犯上者魚羊矣不好犯上而女作?者未之有也.
군주에 대한 충성과 부모에 대한 공경(孝)을 동일시
->가정적 규범을 국가 통치의 기반으로 삼고자 한 것
->봉건제의 회복 주장 ->(周)나라의 통치체제
춘추 전국 시대의ㅡ 가장 보수적 주장 (사상)

3) 주자학(朱子學)으로의 발전
진시황제의 유가탄압 -> 한 대 이후 유가 경전 복원이 주된 관심
=> 당 대 이전까지의 훈고학(訓誥學)
불교의 영향과 송 대 이후 사대부들의 새로운 세계관 필요 -> 주자학의 성립
※주자(朱子: 주희: 1130-1200)의 집대성 <<사서집주>>(四書集註) 편찬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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