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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병철 '피로사회' 요약본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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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2.09
최종 저작일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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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한병철 교수의 피로사회를 간략하면서도 핵심내용을 간추려 정리한 요약본입니다.

즉 감상문이 아닙니다. 이 자료는 피로사회를 읽고 이해가 가지 않는 학생이나, 좀더 빠른시간내에

핵심내용을 이해해야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목차

1. 피로사회
1) 신경성 폭력
2) 규율사회의 피안에서
3) 깊은 심심함
4) 활동적 삶
5) 보는 법의 교육
6) 피로사회

2. 우울사회

본문내용

*신경성 폭력

시대마다 그 시대에 고유한 질병이 있다. 근대는 박테리아의 시대였으나 항생제의 개발로 시대적 종언을 고했다. 물론 여전히 인플루엔자에 대한 위협은 남아있으나 이전시대만큼의 파괴력과 공포를 갖고 있지 않다. 즉, 바이러스의 시대, 면역학적 시대는 끝이나고 신경증적 시대가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바로 21세기는 신경성 질환인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경계성성격장애.소진증후군등이 지배하는 시대인 것이다. 이들은 근대의 면역학적 타자의 부정성이 아닌 긍정성의 과잉으로 인한 질병이라는 점에서 대조적인 차이를 보인다.

지난 세기, 즉 근대라는 면역학적 시대는 이분법의 시대였다. 안과 밖, 친구와 적,나와 남 사이에 뚜렷한 경계선이 그어진 시대였고, 이러한 이분화된 구성속에서 면역학적 행동의 본질은 공격과 방어,바로 그 것이였다.즉 낯선 것은 무조건 막아야 한다는 강박, 이질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제거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배타성이 그 특징이였다..

결국 오늘날 후기근대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는 ‘이질성’이라는 단어는 더 이상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며, 이러한 단어는 ‘차이’라는 단어로 대체되었다. 차이라는 단어에는 면역 반응을 촉발시키는 가시가 없다.즉 이질적 대상은 방어하고 공격하고 제거해야할 대상으로 인식되지만, 차이라는 대상은 그저 나와 다름의 측면에서 인정되고 받아들여지는 비면역학적인 특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타자성은 공격성을 잃고 상투적인 소비주의로, 낯선 것은 이국적으로 변모해 여행을 즐기는 관광객들의 향유대상으로 전환되는 시대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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