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분석-팀버튼감독의 빅피쉬
- 최초 등록일
- 2014.02.26
- 최종 저작일
- 2013.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팀버튼 감독의 영화 '빅피쉬' 미학분석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사운드미학
2. 조명미학
3. 색채미학
4. 2차원적 평면미학
본문내용
1. 사운드미학
ㅇ Diegetic sound_온스크린사운드
⇒ 뱃고동 소리로 공간을 설명
⇒ 여기저기 울리는 전화벨, 빠르게 치는 타자소리로 아들이 바쁜 일상을 표현
⇒ 소년시절의 주인공이 친구들과 마녀 집을 찾아갔을 때 새소리, 쇠문소리, 고양이 효과음으로 공포감을 극대화
ㅇ Diegetic sound_Acousmatic Sound
⇒ 거인의 동굴 속 음성과 발자국 소리를 통해 거인의 크기를 미리 짐작하게 함
⇒ 전화벨이 울리고 아들부부가 잡문을 열고 들어가 전화를 받는 순간 전화벨은 오프스크린 사운드에서 온스크린 사운드로 변함
ㅇ Non-Diegetic sound
⇒ 바이올린, 북소리로 공포감을 극대화하는 배경음악을 곳곳에 활용
⇒ 미래의 아내감이 다니는 학교를 알아내고 찾아가는 길은 컨츄리뮤직을 통해 주인공의 밝은 감성을 표현
ㅇ 청점
⇒ 산소기포 소리로 주인공이 물속에서 바라본 시선임을 표현
ㅇ Sound embodiment
⇒ 2층계 단에 걸린 액자들을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고 발자국 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주인공이 2층 계단을 올라가고 있다는 이미지 형상을 심어줌
ㅇ Added value
⇒ 다양한 물소리(강물, 심해의 물방울, 빗방울, 물고기가 헤엄치며 내는 파장음 등)는 판타지한 공간과 현실세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아버지의 무용담, 아버지와 어머니의 인생과 사랑, 아버지와 아들의 화해 등 극전개의 주요 모티브로 활용되어 영화의 완성도를 증대시킴
ㅇ Leitmotif
⇒ 새소리, 쇠문소리, 고양이 효과음으로 학습된 마녀의 형상을 머릿속에 심어주어 주인공과 마녀의 교감이라는 반전을 보다 극적으로 전달
2. 조명미학
ㅇ 전체 분석
⇒ 평면 조명을 주로 사용하여 주인공들 얼굴에 그림자를 지움으로써 밝고, 착한 캐릭터 표현
⇒ High Key 조명을 많이 사용하여 환상적이며 밝은 이야기를 이끌어 감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