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슈렉
- 최초 등록일
- 2014.09.23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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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ostmodernism의 Hyperreality -드림웍스사의 <슈렉>
2. 기존의 것을 부정한 것까지 부정하는 Postmodernism
본문내용
1. Postmodernism의 Hyperreality -드림웍스사의 <슈렉>
대상을 현실의 것이 아닌데 현실사회에 공존하는 것처럼 적용시키고 있는 소재를 가진-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가진 영화를 찾는데, 인상 깊게 본 <슈렉> 영화가 떠올랐다. 사실 <슈렉>의 영화는 다른 교양 수업 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공부하면서 본 영화인데, 당시 ‘어린이를 위한 만화일 뿐만 아니라, 어른이 생각하며 볼 애니메이션’이란 생각이 들었고 만든 회사 “드림웍스”의 상업성, 내면의 장난기 또한 인상이 깊게 남는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대중에 어필하기 위해 우리가 다 아는 안데르센 동화의 맥락과 주인공들을 군데군데 넣고, 잘나가는 영화배우의 음성까지 도입한 예가 <슈렉>에서 잘 드러난다.
우선 <슈렉>에게 가장 두드러지는 인물들을 살펴보자. <슈렉>에 등장하는 공주님은 잠자는 숲속의 성에서 몇 백년동안 잠이 들어있고 이를 구해주는 슈렉과 사랑을 하게 된다. 이 공주님은 영화 <매트릭스>나 <킬빌>에서 나오는 여 주인공들의 모션을 똑같이 취하며 도적들과 싸우는 유단자이다. 공주님의 아버지인 왕은 마법에 걸린 개구리왕자였으며, 슈렉의 친구는 장화신은 고양이거나, 말하는 당나귀, 신데렐라에서 나오는 생쥐들이며, 축제를 장식하는 인물들은 엘비스 프레슬리거나, 밥 말리를 흉내 내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