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 이미지 전쟁
- 최초 등록일
- 2010.02.19
- 최종 저작일
- 2010.0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교양 수업 발표 자료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정신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영화 속 포스트모더니즘
2. 디즈니(Disney)와 드림웍스(Dreamworks)의 비교
(1) 디즈니(Disney)
(2) 드림웍스(Dreamworks)
(3)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영화를 통한 캐릭터 분석(ex. 몬스터 주식회사 vs 슈렉)
3. 영화에서의 이미지 전쟁
(1) 영화의 등장인물 소개(인물)
(2) 영화 속 당나귀 이미지의 연원
4. 영화 “Shrek”의 3가지 꼭짓점
(1) 인물탐구
(2) 배경(색의 상징성으로 대비해본 공간)
(3) 패러디의 미학
(4) 그렇다면 드림웍스는 왜 디즈니에 맞서는 무기로 패러디를 사용했을까?
결론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960년에 시작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그 특징으로는
첫째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이 아닌 ‘모던적’인 것에 대한 비판
둘째, 특정의 이론이나 원리를 가지고 모든 것을 획일적으로 규정하고 통제하는 전체적 사고방식을 비판
셋째,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 자체의 틀 바깥에 나서서 이 모든 규칙, 질서, 원리 등등을 깡그리 부수고 묵살하고 위반하라고 선동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에는 그 바깥이 있음을 깨우쳐 주려는 것이며, 그 바깥으로 나서려는 의지와 안의 것들에 맞서려는 위반의 정열을 부추기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 이 있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정신
권선징악은 대부분의 동화에 적용되는 코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미 우리 사회에 잘 작동되고 있는 합리적인 원리, 규칙, 질서, 코드 등에 강하게 반발한다. 세련된 액자, 화려한 포장지에 담긴 세상의 모습을 비판한다. 규격화된 표준을 혐오하며, 색다르거나 서로 차이 나는 것들의 조화와 연대에 집착한다. 그리고 타자들의 작은 이야기에 귀 기울이려 한다. <슈렉>은 잘 정돈된 이야기 코드를 해체하고, 차이의 조화를 부추기며, 모든 통상적인 예측들을 통렬하게 위반한다.
-규격화된 이야기 코드의 해제
-이질적인 것들의 조화
-통상적인 예측 위반
-비주류 문화에 대한 관심
다시 말해, 다원화 된 사회에서 한가지의 일반적 줄 코드 뿐 만 안라, 수 많은 의견이 존중받는 사회를 말한다.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① 역사의 목적론 거부
이전의 철학자들은 약사에는 ‘자유의 실현’이라는 목적이 있다 (헤겔), 역사는 자본주의를 거쳐서 공산주의로 가는 것이다(칼막스) 등의 주장을 피면서, 역사의 계승성과 연속성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특히 마르크스를 비판하면서, ‘역사에는 아무 목적도 없다’ 라고 주장합니다. 즉, 중세에서 현대가 된 것은 우연일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