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느헤미야 주해 및 설교
- 최초 등록일
- 2014.11.1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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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전체배경
2) 유다인 귀환과 예루살렘 복구 일람
3) 느헤미야 저작자
4) 느헤미야 개요
2. 본문
1) 1절
2) 2절
3) 3절
4) 4절
5) 5절-11절
3. 결론
4. 설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의 말이니라”라는 느 1:1의 초두어가 비록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본래 두 개의 분리된 작품임을 암시함에도 불구하고, 고대 히브리 사본은 그 둘을 하나로 묶었었다. 요세푸스(주후 37-100년)와 유대인의 탈무드도 에스라를 느헤미야와 통합된 책으로 언급한다. 그리고 가장 오래된 70인경 사본도 또한 에스라와 느헤미야를 한 권의 책으로 다룬다.
이 두 책을 나눈 최초의 인물은 오리겐(주후 185-253년)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그 두 책을 제 1 에스라, 제 2 에스라라고 불렀다. 라틴 벌게이트(주후 390-405년)를 번역하면서 제롬은 느헤미야를 제 2의 에스라라고 불렀다.
<중 략>
‘제 이십년’이 가리키는 바가 무엇인지는 불분명하다. 이것은 느헤미야가 수산궁에 거한지 20년이 되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더 가능성 있는 해석은, 아닥사다스1세의 통치(주전465-424년 재위) 20년째 해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단지 그 이름이 생략되었을 뿐이다.(참고 느2:1) 이러한 추측이 옳다면 이때는 주전 445년이라고 볼 수 있다. (개혁성경에는 ‘악사스다 왕 제 이십년’으로 기록되어 있다.
hy"l.k;x] Meaning: Hachaliah = "whom Jehovah enlightens"
이 단어는 하길라와 야흐에서 유래했으며 ‘하나님이 혼란시킨자’를 의미하는 느헤미야의 아버지가 된다. hy"m.x,n> 는 ‘여호와의 위로’ 라는 의미이다. 서론에서도 다루었지만 포로에서 귀환한 유대인의 지도자중 한 사람이다.
<중 략>
느헤미야는 처음 소식을 듣고 나서 그 자리에서 떠나지 못하였습니다. 그의 반응은 바로 나타났던 것입니다. 기도하는 자의 모습이었습니다. 수산궁에 있었다는 것은 고위 관리였던 의미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맥이나 왕에게 하소연을 하여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술관원은 대단한 직분이였습니다. 당시 다른 사람은 몰라도 왕이 기거하는 곳까지 들어갈 수 있는 몇 안되는 사람 중에 하나였기 때문에 대단한 권세를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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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학회. 구약학회자료집 94-4 역사서 연구 , 총신대학신대원구약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