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의 예배의식
- 최초 등록일
- 2014.12.15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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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배의 정의와 규범과 형태
2. 교회와 제단
3. 교회의 성례. 그 의미와 중요성
4. 중세 7성례의 의미와 역사
5. 7성례의 구성과 실제적인 적용
5-1. 고해성사
5-2. 혼인성사
5-3. 세례성사
5-4. 성찬. 그리고 논쟁
6. 예배장소. 교회 건축과 미술
7. 예배극과 무용
8. 음악(찬송)
9. 성지순례
10. 성상숭배
11. 성인숭배
12. 성모 마리아
13. 성유물 숭배
14. 유아세례
15. 연옥
16. 결론
본문내용
사도적인 전통위에 세워진 중세 교회는 590년 교황 그레고리 1세의 등극과 함께 신앙의 모든 규범을 체계화 하였다. 하지만 중세교회는 신학과 신앙의 표준인 말씀에서 떠나 지극히 형식화되었고 말씀보다는 신비한 경험과 다양한 의식들이 예배의 중심이 되었다. 성당에서 드려진 예배당은 매우 시각적으로 웅장한 분위기 속에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또한 국왕과 사제, 남녀노소, 수녀들과 어린이들, 성묘와 성물들이 미신적으로 성별되었다. 그들은 이런 상징들이 사람들의 인격과 행위를 바꿀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이러한 맹목적인 신앙은 예측할 수 없는 시대적 상황에 직면하며 모순에 빠지게 되었다. 교회와 국가 지도자들은 신의 뜻을 위한 명분으로 여러 의식과 제도를 제정하고 부와 명예, 정치와 권력에 야합하였다. 결국 지도자들은 세속적인 문화에 동화되어 무사안일과 사치와 타락에 빠지게 되었다. 따라서 중세교회는 신앙의 내적 갈망에도 불구하고 의식과 제도의 보편화로 침체에 빠지게 되었다. 도처에 교회는 있으나 사랑과 인내의 십자가가 없는 참 신앙인을 찾을 수 없는 형식종교로 전락하였다. 오히려 그리스도의 구속과 복음의 능력은 철학과 이성주의의 등장으로 급격히 무시되었다. 이로써 교회는 거룩한 공동체로서의 영적 특징을 상실하였다.
본 과제를 통해 먼저 중세 카톨릭교회의 예배의식의 제 형태를 교회의 성례, 특히 카톨릭의 7성례를 중심으로 좀더 자세히 정리하고, 7성례 외에 교회 밖에서 다양하게 실시된 여러 신앙 양식과 의식. 구체적으로 건축과 미술, 예배극과 무용, 음악, 성지순례, 성상숭배, 성인숭배, 성모마리아, 성유물숭배, 연옥 등등에 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1. 예배의 정의와 규범과 형태
예배란 구원받은 백성들이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여 하나님께 구별하여드리는 신앙의 행위이다. 예배를 통해 하나님은 친히 예비하신 하늘의 축복을 그의 백성들에게 내려 주신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할 것을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예배란 구원받은 백성이 창조주 하나님께 드리는 최대의 예의요, 경의의 행동이다. 청교도들은 십계명의 제2계명에 따라 정한 날 정한 시간에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