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회사9-16
- 최초 등록일
- 2015.03.31
- 최종 저작일
-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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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9장 신비주의자들의 행로
10장 경건주의 운동
11장 13개 식민지
12장 기독교세계를 넘어선 시대
13장 미합중국의 변화
14장 서유럽의 변화
15장 라틴아메리카의 변화
16장 동방교회
본문내용
끝없이 계속되는 것처럼 보인 도그마에 관한 논쟁들, 그리고 기독교인들의 편협함으로 말미암은 많은 이들이 순수한 신비적 종교로 도피하려했다. 또한 바른 교리를 지나치게 강조한 것은 보다 많은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가지고 있었던 상류층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그러한 교육 기회가 없었으므로 신학의 복잡한 문제들을 논할 능력이 없는 자들은 마치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복잡한 도그마들을 통과하도록 이끌어 줘야할 어린아이처럼 간주 되었다. 그러므로 17.18 세기의 신비주의 운동은 편협한 교조주의를 좋아하지 않는 지식인들, 그리고 공식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으나 이 신비주의 운동 안에서 자기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중 략>
웨슬리는 조지아주의 주지사 오글소프에게서 서배너의 목회자로 청빙을 받았는데 그는 젊은 인디언들에게 복음을 전할 목적으로 청빙을 수락했다. 젊은 웨슬리는 모라비안과 소통할 수 있었다.
존 웨슬리는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었고 모임의 지도자가 되었다. 다른이들은 그들을 조롱하는 뜻으로 메소디스트, 신성클럽이라 불렀다. 또 다른 신성클럽의 멤버 조지 휫필드가 유명한 설교가가 되었다.
웨슬리는 정통 칼빈주의에서 벗어나 알미니우스의 입장을 취했다.
<중 략>
18세기의 마지막 몇 년과 19세기 초에 유럽과 서반구를 뒤흔든 일련의 정치적 변화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그러한 변화들은 성장하는 부르주아 계급의 경제적 이해관계와 새로운 정치적 사상들의 결합에 따른 결과였다. 18세기 후반에 유럽과 서반구에서는 신흥 계층의 경제력이 증가했다. 프랑스의 신흥 계층인 부르주아 계급은 도시와 교역과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자립했다.
19세기의 특징은 기독교가 16세기의 확장에 비견할 만한 지리적 확장을 이루었다는 점이다. 16세기는 가톨릭 확장의 시대였지만, 19세기는 개신교 확장의 시대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