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 프란체스코의 가난 사상에 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연구 동기
Ⅱ. 프란체스코의 생애
Ⅲ. 프란체스코의 가난 사상
Ⅳ. 중세시대 교회에 미친 영향과 그 결과
Ⅴ. 프란체스코 가난사상의 현대적 의미와 교훈
본문내용
Ⅰ. 연구 동기
오늘날은 고도의 문명이 가져다 준 물질적인 부화 풍요를 누리는 시대를 살고 있다. 가난이 가지는 결핍에 대한 느낌은 현대인들에게 거부감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프란체스코 당대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11세기에서 13세기의 중세 유럽은 봉건제도를 통해 많은 잉여 농산물이 생겨났고, 상공업의 활동 또한 활발하게 일어난 시기였다. 이러한 활동은 부르주아를 생겨나게 하였으며 부의 집중과 빈부격차가 일어나게 되었다. 당시 사회는 풍부한 농산물과 잉여 생산물로 인하여 자유를 줄 것을 기대하였지만 여전히 돈의 노예가 되고 말았다. 이러한 시기에 프란체스코는 가난을 통하여 자유를 얻고자 하였는데, 그의 사상을 통하여 현대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폐해에 대하여 새롭게 고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에게는 성경적인 근거가 그의 가난의 추구에 든든한 지지기반으로 자리하였다. 아래의 세 구절이 그의 삶과 수도원의 원칙이 되었다.
<중 략>
1. 가난의 의미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를 온전히 신뢰하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신 예수 그리스도께 헌신하는 것이다. 그가 가난 생활의 외적 요소는 당시의 청빈운동과 맥을 같이한다. 그러나 동기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그 당시 다른 운동들은 교회 개혁에 초점을 두고 부정부패를 척결하려는 양상을 보임으로써 결국은 반교회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앞의 논문, 72p 참조.
그러나 프란체스코가 선택한 가난의 근본 동기는 우리를 위해 가난하게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복음적 가난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즉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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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권우영, 성 프란치스코의 가난과 그리스도를 따름의 고찰, 부산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권우영, 성 프란치스코의 가난과 그리스도를 따름의 고찰, 부산 카톨릭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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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 혁, 성 프란치스코가 추구했던 “가난”연구, 성공회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유스토 L. 곤잘레스, 중세교회사, 서영일 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5
인터넷 자료
프란체스코 수도원 홈페이지 http://www.ofmcon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