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프로젝트 활동지
- 최초 등록일
- 2015.05.15
- 최종 저작일
- 2014.05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곤충의 특징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활동지 입니다.
따라서,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관찰한 내용을 쓸 수 있도록
빈칸이 있는 관찰일지가 있습니다.
'미리보기'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획안은 A4, 활동지는 B5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중심개념, 기본어휘
2. 참여수업 활동 계획안1
3. 참여수업 활동 계획안2
4~13 활동지
14 브레인스토밍
15 환경구성, 전체작품 사진 1장씩
본문내용
도입
T : 친구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던 게임을 두 가지 선정해 보았습니다.
전개
- 길을 찾아가요(더듬이 게임) -
T : 곤충들은 긴 더듬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듬이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친구들과 했던 놀이와 다른 방법으로 게임을 해 보겠습니다.
게임방법을 소개한다.
① 처음 어머니는 개미, 유아는 더듬이가 됨을 소개한다.
② 어머니는 안대를 낀다. 털실은 개미의 페로몬임을 설명하고 털실을 이용해 길을 만들 것임을 소개하고 데크 난간에 실을 묶어 길을 만든다.
③ 한명 씩 차례차례 실을 손으로 잡으며 길을 찾아 따라간다.
(유아는 어머니의 손을 잡지 않는다. 앞에 있는 장애물(앞에 벽이 있어요 등)에 대해 이야기 해주어 어머니께서 넘어지지 않고 잘 걸어갈 수 있게 도와준다.)
④ 끝에 다 왔을 때 유아와 어머니의 역할을 바꾸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⑤ 활동을 마무리하며 더듬이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T : 길을 찾아오시는데 어떠셨나요? 어떻게 길을 찾아오셨나요?
C : 좀 무섭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했어요. 이렇게 실을 잡고 따라 왔어요.
T : 개미는 이렇게 상대방 개미의 페로몬을 더듬이를 이용해 감지하고 길을 따라 간다고 해요. 만약 더듬이가 없다면 이렇게 따라 오기 힘들었겠지요? 개미뿐만 아니라 곤충들은 더듬이를 통해 길을 찾기도, 장애물을 감지하기도하고, 다른 곤충과 의사소통을 하며 움직인다고 합니다.
- 이름표 퍼즐 맞추기 -
① 인원에 맞게 모둠을 나누고, 큰 종이에 곤충 그림을 프린트한다.
② 그림을 자르고, 뒷면에 참가자 이름을 적는다.
③ 놀이하기 전에 이름표를 만들어 나누어준다.
④ 퍼즐에 대해 설명하고, 퍼즐을 먼저 맞춘 모둠이 이긴다는 것을 알려준다.
T : 이름표 뒤에는 곤충의 부분적인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모두 함께 모여 퍼즐을 맞추시는데요, 먼저 맞추시게 되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⑤ 그림 퍼즐을 맞추며 어떤 곤충인지 알아 맞춰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