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의 서사극이해하기
- 최초 등록일
- 2015.07.09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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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의 인물적 내용과 서사극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Ⅰ. 브레히트와 서사문학의 등장
Ⅱ.브레히트의 문예이론
1. 소격효과
2. 서사극(Epiches Theater)
Ⅲ.서사극 이론
1. 서사란 무엇인가
2. 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3. 서사극의 발생 :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4. 서사극의 주요 범주
5. 서사극의 주요 기법
Ⅳ. 맺음말
본문내용
1989년 독일 아우그스부르크에서 한 제지공장직원의 아들로 태어난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로 그리고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를 위해 전 생애를 바쳤다. 그는 1918년 처녀작 ‘바알’을 발표한데 이어 ‘한밤의 북소리’등 희곡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후기에는 ‘갈릴레이의 생애’,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선인들’, ‘코카서스의 백묵원’등의 대작을 남겼다. 나찌즘의 광기가 본격화되자 그는 덴마크, 핀란드 등을 거쳐 1941년 미국으로 망명했으며, 나찌즘이 패망하자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 희곡과 연극이론에서 새로운 시야를 열어놓았다. 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데 기여해 왔다는 것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인 것이었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기법들을 사용했지만 근본적인 변화는 가져오지 못했던 피스카토르나, 고전적인 방식의 진보적인 계승을 통해 루카치의 지지를 받았던 방엔하임과는 달리 브레히트는 기존연극의 기본 발상부터 뒤엎는 시도를 한다. 그런 과정에서 나온 여러 시도들 중에서 성과를 거둔 것이 ‘서사극 이론’과 ‘교육극 이론’이다. 브레히트 이론의 주된 골조를 이루는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 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내려오는 서양연극의 오랜 전통에 대한 반기를 든 것이었다. 기존연극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마지막에 완결된 결말을 짓는 방식의 ‘닫힌 연극’이었다. 이 방식은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관객이 훔쳐보듯 바라보면서 등장 인물들에 대한 감정이입이 이루어지고, 마치 무대 위의 사건이 진실인양 착각하게까지 만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참고 자료
브레히트의 연극 세계,열음사, 2001
서사극 이론(브레히트 선집3), 베르톨트 브레히트, 한마당, 1993
브레히트, 마리아네 케스팅, 한길사, 1999
브레히트의 서사극:유형학적 고찰, 송동준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