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
- 최초 등록일
- 2015.08.26
- 최종 저작일
- 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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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체사상에 대한 리포터 입니다
에이플 받은 과목이에요
사진도 포함되어 있어요
내생각도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체사상의 의미
2. 주체사상의 등장과 배경
1) 주체개념의 등장
2) 주체사상의 등장
3)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① 주체사상은 김일성의 정권 장악과정에서 정적의 제거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함이다.
② 한국전쟁 이후의 복구 및 경제개발의 필요성과 관계한다.
③ 후르시초프의 스탈린 비판
④ 동구공산권의 자주화 현상
⑤ 중.소관계의 악화
3. 주체사상의 한계와 비판
① 주체사상의 실제의 적용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② 주체사상은 반소련과 친중국 노선에서 발전
③ 북한 주민들의 식량 문제 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Ⅲ. 결론
1. 주체사상 결론
2. 주체사상에 대한 내 생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주체사상의 의미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의 최고 통치 이념인 ‘주체사상’은 다른 어떤 이데올로기나 사상보다도 위에 있으며 사회의 모든 부분을 구속하는 최고의 힘을 갖고 있다. 즉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 외교, 군사, 문화, 사회 등의 모든 분야에서 유일한 지도 이념이다. 김정일은 “주체사상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라는 것은 사람이 세계와 자기운명의 주인이라는 것이며, 사람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은 사람이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운명을 개척하는 데 있어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는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밝힌 사람 위주의 철학적 원리이다.” 라고 정의하며 주체사상은 곧 조선혁명이라고 말했다. 북한 측의 설명에 의하면 “주체사상이란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진하는 힘도 인민대중이라는 사상이다.”오늘날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체제 및 권력구조, 그리고 대외 정책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사회전체를 지배하는 지도이념이 되어있다. 주체사상은 처음에 정치철학으로서가 아니라 권력투쟁의 수단으로서 이용되었으며, 그 이후 주체사상이란 내용이 확대, 심화, 발전 되어 정치철학으로 정의되었다.
2. 주체사상의 등장과 배경
1) 주체‘개념’의 등장
주체사상에서의 주체란 처음부터 정치적인 성격을 볼 수 있다. 김일성은 주체에 대하여 “모든 것을 북한의 실정에 맞게 해나가며, 마르크스 레닌주의 일반원리와 다른 나라의 경험을 북한의 실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주체 확립에 대하여 북한은 1970년 노동당 제5차 대회에서 그 규정을 했는데, 여기서 주체 확립의 중심개념은 주인다운 태도인 자주적 입장의 견지와 창조적 활동으로서, 이것은 곧 자기혁명은 자기가 해야 한다는 것, 남으로부터 도움을 받지 않고 자기갱생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고유환. 『주체사상 연구 자료집』
동일원. 『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
이상우. 『북한 정치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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