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치콕의 사이코 영화음악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09.17
- 최종 저작일
- 2015.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음악분석 수업 중 히치콕 감독의 사이코 중 두 장면을 선택하여 영화음악의 기능과 버나드 허먼의 생애와 업적을 중심으로 음악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A. 영화음악의 기능
B. 버나드 허먼
Ⅱ. 본론
A. 도주씬
B. 샤워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에서 음악의 역할은 간과할 수 없는 필수요소이다. 만약 영화의 한 요소로서 음악이 없다면 감독이 표현하고자하는 가장 중요한 것들이 간과될 수 있으며, 음악이 있다면 그 어떤 진부한 요소에도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Hans-Christian Schmid, 1992).
영화음악은 크게 소스 뮤직(Source Music)과 오리지널 스코어(Original Score) 또는 언더 스코어(Under Score)로 나뉜다. 소스 뮤직이란 기존에 존재하던 음악을 영화의 장면에 삽입하는 것이며, 등장인물들이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말한다. 오리지널 스코어 또는 언더 스코어는 작곡가가 그 영화를 위해 작곡한 음악을 말하고 등장인물은 들을 수 없다. 영화에 나오는 음악의 대부분은 오리지널 스코어이며 배경과 상황, 등장인물의 심리 등을 말해준다(강수정, 2011).
미국의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Aaron Copland, 1900~1990)는 영화음악의 기능에 대해 다음의 다섯가지 명제를 제시하였다(Roy Prendergast, 1977).
<중 략>
히치콕 감독의 영화 <사이코>는 제작된 지 55년이 지난 지금도 최고의 서스펜스 영화로 대중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현대영화로서 <사이코>가 갖는 의미와 영향력은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등장인물의 성격인 이중인격이 이 영화에서 탄생했고 이 영화에 사용된 촬영기법 역시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히치콕 감독은 혁신적인 카메라의 구도와 정교한 편집기술, 효과적인 음향을 이용하여 공포감을 조성하고 이끄는 특유의 기술을 보여줌과 동시에 섬세하게 인간의 심리를 파악하여 관객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중 략>
영화 <사이코>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인 마리온의 샤워씬은 45초의 욕실에서의 살인 장면을 찍기 위해 히치콕 감독이 7일 동안 촬영을 하고, 카메라의 위치를 70번 이상이나 변경한 장면이다(Gene Adair, 2008). 이 장면은 마리온이 공금을 횡령해 도주하다가 갑작스럽게 찾게 된 모텔에서 샤워를 하던 중 노파로 변장한 모텔 주인 노먼에게 칼에 찔려 살해당하는 장면이다.
참고 자료
박은경 (2008). 히치콕 감독과 버나드 허먼의 영화음악. 서울:예솔.
Gene Adair (2008). 히치콕, 공포의 미로 혹은 여행. 권혁정 역. 서울:나무이야기.
Hans-Christian Schmid (1992). 영화음악의 실제. 서울: 영화진흥공사.
Roy Prendergast (1977). Film Music. Norton.
강수정 (2011). 버나드 허먼의 영화음악에 나타난 특정장면과 음악기법 관계연구 : <Vertigo>, <North by northwest>, <Psycho>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상명 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고희은 (2004). 영화 속 현대음악의 역할 가능성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논문.
박은경 (2014). 라이트모티프의 관점에서 고찰한 <사이코> 영화음악분석연구. 영상 예술연구, 24, 243-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