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무가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5.11.26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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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무속과 무가
2.1. 무속의 역사
2.2. 무가의 특성
3. 구비무가 채록자료
4. 무가의 장르별 분류
4.1. 서정무가
4.2. 교술무가
4.3. 서사무가
4.3.1. 제석본풀이
4.3.2. 바리공주
4.4. 희곡무가
5. 무가에 나타난 관념
6. 마치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01 들어가며
무가는 설화, 민요, 판소리, 민속극 등과 함께 구비문학으로 분류되어진다. 무가는 여타의 구비문학 장르와는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적인 성격을 지닌다. 무가는 굿과 같은 무속적 의례에서 행해지며 무속신앙을 떠나서는 절대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굿판이 아닌 곳에서 불리는 노래는 그 내용이 무가와 같다 하더라도 무가로 인정할 수 없다. 무가가 민중들에 의해 불릴 수는 있으나, 그것은 무가로서의 기능을 상실했기 때문에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우리가 앞서 살펴보았던 민속극과 판소리는 상류층을 비판하는 민중들의 문학, 혹은 양반과 서민이 함께 즐겼던 문학이었다.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것을 다룬 것이라는 점이다. 이에 빗대어 보면 무가는 타 장르와 확연히 구별되는 특수성을 가지는데, 그것은 바로 무가가 인간과 신의 대화라는 것이다. 무가는 인간이 신에게 소원을 빌거나, 신에게 무언가를 요청하는 형식으로 인간인 청자가 불필요한 매우 특이한 문학이다.
필자가 무가를 선택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무가는 아무나 부를 수 없고, 아무데서나 구연될 수 없다는 점에서 일단 다른 구비문학 갈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함을 가진다. 그 특수성이 현재에도 꾸준히 전승되고 있는 무가의 비결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한편으로는, 우리의 소중한 문학인 무가가 현대에 와서는 무속의 비현실성과 미신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평가 절하되고 낮은 가치의 것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무가의 배경이 되는 ‘무속’이라는 신앙이 시대별로 어떤 위신을 가졌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어서 무가를 문학사적인 측면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고 각 장르의 특성을 파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가에 나타난 여러 관념들을 살펴보고 우리 민족과 어떠한 연관성이 가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02 무속과 무가
2.1. 무속의 역사
무속이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밝힐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무속은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서부터 등장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 서대석 장덕순 조희웅,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13)
서대석, 『무가문학의 세계』, (2011)
이경엽, 『무가문학연구』, (1998)
변지선, 「『時用鄕樂譜』 소재 〈삼성대왕〉 연구」, (2010)
홍태한,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形成과 展開」,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