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시대적 특징과 문화적 대응
2. 동인지 중심의 문학 활동
3. 계몽주의의 극복과 문학중심주의의 성장
Ⅱ. 본 론
1. 1920년대 소설 문학
1) 동인지 『창조』의 김동인 - 단편소설 양식의 정립
2) 동인지 『백조』의 현진건 - 소설적 기법 추구
3) 동인지 『백조』의 나도향 - 물질적인 욕망과 인간적 본능
4) 동인지 『폐허』의 염상섭 - 개성과 현실의 발견과 근대소설의 확립
2. 1920년대 시 문학
1) 김억 - 시적 형식과 리듬의 인식
2) 동인지 『창조』의 주요한 - 외형적 정형률 탈피
3) 김동환 - 외형적 정형률 탈피
4) 최남선 - ‘조선심’을 되찾고자 한 ‘시조부흥 운동’
5) 김소월 - 전통을 새롭게 창조
6) 한용운 - 역설의 미학
7) 동인지 『백조』의 이상화 - 낭만적 열정과 현실의 인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근대적 문학 형식은 계몽주의를 벗어나 문학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적으로 이루어진 분야라 할 수 있다. 소설문학에 있어서 1920년대는 단편 소설의 시대라 불리는데, 이 시기 수많은 작가들이 단편 소설의 양식적 특성을 실험하고 미학적 완결성을 갖춘 작품을 창작하는데 매진하였다. 그 결과 인간 삶의 진실과 문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단편 소설의 진면모가 이 시기에 결실을 맺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전에 분석한 문헌자료들을 통해서 먼저 이러한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게 된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등장한 동인지와 작가, 작품, 또한 작품에 따른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시대적 특징과 문화적 대응
1920년대 전반기에는 많은 사상 단체와 사회운동단체 그리고 이익집단이 나타남으로써 당시의 개개인은 ‘사회’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1919년에서 1925년까지의 기간에 한국 사회에는 수많은 단체들이 출현하였는데, 이런 활동을 통해서 개인뿐만이 아니라 사회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1920년대 전반기에 들어와서 이처럼 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데에는 무엇보다도 우리 민족의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항쟁의식이 행동으로 집약되어 표출된 3.1운동의 역할이 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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