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16.06.21
- 최종 저작일
- 2016.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미술학습,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통합교육과정에서의 미술교육 등)에 대해 서술한 자료입니다. 관련문헌을 참고하여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개념 및 특성
2.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미술학습
3.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 개념 및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평가가 내려지고 있으나 사회·경제적 발생 배경과 관련하여 본다면, 이는 자유경쟁 자본주의가 성장하던 17-18세기의 계몽주의적 모던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양식이 쇠퇴하면서 2차 대전에 이르는 지점에서 부상하기 시작한 새로운 사회 즉, 탈산업사회, 후기자본주의 사회 등으로 불리는 것과 연결되어 문화영역에 나타난 새로운 심미적 양상을 말한다. 그리고 미학적 발생 배경으로는 주체의 죽음이란 모더니즘 미학의 몰락이 가장 유력한 근거이며, 여기서 주체의 죽음이란 개인주의 자체의 종말, 모더니즘이 근거하고 있던 확실히 사적인 스타일의 창안, 독특한 자아와 개성, 개인적 자기 동일성의 미학이 무너졌음을 뜻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탈구조적이고 탈산업사회적 논리의 영향과 특징을 지니며,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재현 이데올로기의 약화, 의미의 해체, 역사성의 빈곤, 비판적 거리 소멸, 대중매체의 수용, 미학적 대중주의 등으로 대략 요약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다섯 가지로 가장 중요한 특성을 설명하면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상호텍스트성을 중요시한다. 모더니스트들이 그렇게 강조하던 텍스트의 자기목적성이나 자율성, 그리고 저자의 독창성이나 창조성은 이제 더 이상 의미를 지니지 않으며, 비록 그러한 것들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전처럼 그렇게 중요하게 취급되지 않는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모든 텍스트들과의 상호관계에 의존할 따름이라고 주장한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은 자기반영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도 모더니즘과 크게 다르다. 삶의 실재를 객관적으로 모방하거나 재현하고자 하는 리얼리즘에 크게 반발하는 모더니즘은 모방이론에 기초한 재현성에 대한 미련을 완전히 떨구어 버릴 수 없었다. 다시 말해서 모더니즘은 여전히 재현적 기능에 의존하고 있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제 텍스트 밖의 세계를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일보다는 오히려 텍스트 내부의 매커니즘에 한결 더 큰 관심을 갖는다.
참고 자료
김창식(2002), 교사중심의 구성주의 미술감상 교육: 듀이의 탐구적 비평 방법과 문제중심 학습방법(PBL)을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 제3집.
장용석(2005), 시각문화교육과 현대미술교육의 방향 제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지현(2004), 미술교육에서 통합적 접근, 미술과 교육 제5집 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