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미술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21.02.19
- 최종 저작일
-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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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미술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 1990년대 이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대두
1) 시대적 배경
2) 목적
3) 특징
2. 다문화 미술 교육의 등장
1) 개념
2) 시대 배경
3) 특징
3. 다문화 미술 교육에 대한 교육자들의 견해
1) 준 킹 맥피(June K.McFee, 1917~2008)
2) 로빈 와슨(Robyn F. Wasson)
3) 퍼트리샤 스터(Patricia L. Stuhr, 1949~)
4. 다문화 미술 교육의 시사점
1) 모더니즘의 등장과 미술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본문내용
모더니즘의 등장과 미술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1) 문화적 소통으로서의 미술
20세기 말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으로 인해 문화정체성의 본성과 정치적 담화, 사회적 상호 교류 등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였고, 미술의 개념이 더는 정의될 수 없다는 개방적 개념 이론이 등장하였다. 모더니즘의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실재의 존재를 부정하고 주관적인 경험의 차이를 인정하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객관적 재현의 관행을 주도하는 문제를 대두시키면서 미술은 다중적인 의미를 지닌 텍스트로서의 기호의 확장, 분산되는 것으로 지각하게 되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은 단일한 관점의 모더니즘 개념의 미술을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 크리스토퍼 버틀러(christopher Butler, 1902~1986): “포스트모더니즘은 미니멀리즘이나 개념주의 같은 아방가르드나 단순한 미학적인 ‘이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을 말하며, 미학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스트’의 후기 자본주의적인 문화 조건이라는 철학적인 개념을 사용한다.”
2) 미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지니는 순수성과 배타성을 권위적인 대상으로 보며 반대한다. 다양한 가치를 주장하며 이런 가치들이 우위 없이 공존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되는데, 나아가 거로 다른 상충적, 양식적 기질에서 찾기도 한다. 따라서 미술양식은 항상 그 문화적 경향을 반영할 수 밖에 없고, 미술가들은 문화 제작가이기에 그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술품은 바로 그 변증법적 매개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