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개론
- 최초 등록일
- 2016.09.02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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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찬양과 기도로서의 시편의 세계/시편의 삶의 자리/시편의 구성
A. 시편의 형식, 특징
B. 시편의 구성
Ⅱ. 시편의 양식상 분류
A. 찬양시
B. 역사의 주님(The Loard of History)
Ⅲ. 토라시
A. Tora
Ⅳ. 신뢰 시(Songs of trust)
A. 형식 : 11;23;62;121;131
본문내용
I. 찬양과 기도로서의 시편의 세계/시편의 삶의 자리/시편의 구성
A. 시편의 형식, 특징
i) 시편의 명칭
a) (히)Tehillim≫Tillim ← halal(찬양하다.) 찬양(praise), “찬양의 노래”
b) Tephillah(기도)
c) Mizmor(노래, 찬양의 노래)
d) Psalm ← psalmoi : 줄이 있는 악기에 맞춰 부른 노래(LXX의 번역에 따름), psalmos(복수형)
ii) 시편의 구성
a) 이른 연대(terminus ad quo : 사건의 출발점) : 대상 16:8~9 = 시96;105;106
b) 늦은 연대(terminus ad quem) : Sitz im Lebel이 예배이기 때문에 제 2 성전기 때(515B.C. 79:2~3)
c) 집회서 117B.C에 완성
iii) 구약성서 속에서의 시편의 특징
a) 오늘날 우리가 갖고 있는 시편은 개인 문집으로서의 시집이 아니다.
b) 시편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는 예배(worship), 제의(cult)이다.
c) 많은 경우에 예배 상황에서 노래로 불려졌다.
d)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말씀(The WORD from GOD to human)인데, 그 성경 속에 있는 시편은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여러 내용(찬양, 기도, 외침, 간구, 호소)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시편이“인간의 목소리”임에도 불구하고, 우상과 이데올로기를 배격한다.
1) 이념비평(Ideological criticism) : 성경의 이면에 흐르는 이데올로기를 읽는 것
e) 시편은 사물과 인생의 배우에서 모든 것을 계획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드리는 송영이다.
1) 공동체적 유대가 없는 사람들, 개인주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뭉치고 결집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상이다. 그것이 때로는 정치적, 성적인 것 등을 대표하는 영웅주의로 나타난다.
2) 한편 정신적인 면에서, 사상적이고, 이데올기적인 요소들 가지고 세뇌시키고, 의식화시켜서 개인들을 결집시키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