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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의 공론장, 한국영화의 공론장적 역할 사례, 공론장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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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하버마스의 ‘공론장’
2. 한국영화의 공론장적 역할 사례
3. 향후 공론장적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매체는 그 자체로서 공론장의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영화의 경우, 영화의 소재를 기반으로 관객들이 여론을 형성하고, 긴 세월 동안 논의조차 되지 않았던 사건 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비로소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되거나 법의 제정이 새롭게 되는 등의 결과를 낳았다. 소설과 영화 등의 대중매체가 생산해내는 문화와, 이를 수용하는 대중간의 문화가 결합되어 하나의 공론장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대중문화는 그 자체가 특수한 방식으로 공론장의 자체를 형성하기도 하며, 공론장의 일부로써 공론장을 구성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현재 우리나라 역시, 대중매체가 공론장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들어, 영화연구에 문화연구 방법론이 적용됨에 따라, 관객이 영화를 어떤 방식으로 읽고 수용하는지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객은 자기 자신이 처해 있는 물리적 상황과 사회적인 맥락에 따라 자신만의 다양한 해석을 제시한다. 스튜어트 홀은, ‘실제적으로 대중문화의 내용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대중문화는 지위가 고정된, 변치 않는 일련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대상을 정의하고 소비하는 방식이다.’라고 대중문화의 성격을 정의하였는데, 이는 사회가 복잡화됨에 따라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였음을 지적한 것이며, 이로 인한 관객들의 해석 양상은 범주화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화 되고 있다는 것을 잘 나타내고 있는 말이다.
관객은 이러한 개인적인 해석에서 그치지 않고, 다방면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영화를 감명 깊게 본 관객들의 피드백은 단순히 영화 분야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며, 연극과 출판, 음악 등 다양한 문화 장르로 퍼져나감은 물론, 대중들 내부에서 일련의 사회적인 움직임을 촉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형태는 위에서 언급한 ‘공론장’의 형성의 일부라고 볼 수 있으며, 현대 사회에 들어서 영화의 공론장적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순영, 『공론장 개념으로 본 대중영화』,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박순영, 『영화 <그때 그 사람들>이 ‘인터넷 문화 공론장’의 형성과 발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조흡, 『[더 테러 라이브]와 공론장』, 대한토목학회지, 2014
조흡 외, 『문화적 공론장으로서 <도가니>』, 문학과영상학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