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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풍속화의 이해
1) 풍속화의 개념
2) 조선후기 풍속화의 배경과 특성
2. 김홍도의 풍속화 작품 소개
1) 김홍도 풍속화의 특징
2) 김홍도 《풍속화첩》의 작품 소개
(1) 농(農), 어(漁), 공(工), 상(商)을 소재로 한 것
(2)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것
(3) 여가풍속을 그린 것
(4) 여성들의 생활상에 관해서 그린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풍속화의 이해 다음 저서와 논문을 재인용함
정병모, 1998, 한국의 풍속화
박영숙, 1997, 조선조 후기 풍속화에 관한 연구 : 김홍도와 신윤복을 중심으로
이태호, 1992:134-139, 1996, p.26 풍속화
정지연, 2013, 풍속화의 현대적 연구 방안, 경북대학교
안휘준. 1993. 『한국의 미 . 풍속화』. 서울:중앙일보사.
1) 풍속화의 개념
‘풍속화(風俗畵)’는 인간이 살아가는 생활을 표현한 그림이다. 그 속에는 신앙, 종교, 정치, 생활, 사상 등 삶의 온갖 모습이 펼쳐져 있다. 조상들의 생업, 의식주 생활, 놀이문화, 그리고 지극히 평범한 일상의 모습까지 그 안에 담겨 있다.
넓은 의미에 있어서 풍속화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사, 왕실, 궁중 및 사대부 계층의 의례와 관례 및 습성이나 인습, 그 밖의 궁중의복, 관복 등의 복식 양식과 그 밖의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일체의 현상을 표현하는 것으로, 일반 백성들의 다양한 생활이나 세시풍속, 민간신앙, 전승놀이 등을 묘사한 것이 이에 속한다. 기록적 성격을 띤 의궤도(儀軌圖), 능행도(陵行圖), 계회도(契會圖), 진연도(進宴圖), 평생도(平生圖)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풍속화는 ‘속화(俗畵)’라는 개념과 상통하는데 양반 지식층의 이념화에 대비되는 의미로서 ‘속된 그림, 저속한 계층의 삶을 담은 그림’이라는 의미로 속화라는 영역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속화는 문인화에 포함되지 않는 그림을 모두 가리키기 때문에 그것이 포괄하는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화론에서 ‘俗’의 의미는 ‘속인’, ‘속기’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저급한 세속사’라는 지식층의 사상의식을 내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속화는 단순한 풍속화가 아니라 사대부들의 품위 있는 생활과는 다른 시점의 속된 잡사, 평민의 일상 풍물과 의식 형태 등 실제적인 면을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참고 자료
정병모,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2000, 1998
박영숙, 1997, 조선조 후기 풍속화에 관한 연구 : 김홍도와 신윤복을 중심으로
이태호.1996,조선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1996
정지연, 2013, 풍속화의 현대적 연구 방안, 경북대학교
안휘준. 1993. 『한국의 미 . 풍속화』. 서울:중앙일보사
지순임.(2012). 『한국회화의 미』. 서울 : 미술문화
김재욱. 2001, 조선후기 풍속화기법에 관한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영숙. 2004. 풍속화 감상활동을 통한 전통문화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김하정. 2012. 김홍도·신윤복 풍속화를 통한 비교 비평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신혜련. 2014, 김홍도 풍속화를 통한 전통문화 이해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전은림. 2002,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 동국대학교
전진희. 1998.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풍속화첩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