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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만찬 연구(예배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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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14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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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가.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나. 연구 방법과 범위

2. 본론
가. 한국 개신교 예배의 문제점
나. 성찬 성례전 예배 회복의 필요성
다. 성찬 성례전의 고찰
라. 성만찬 실제와 적용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먼저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이 우선 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교회의 최고 우선 순위를 차지해야 하며 사람도, 사역도, 교회 성장도, 성공도 우선 순위에 올 수 없다. 하나님과 그분만이 유일하게 교회에서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다. 우선 순위가 바뀌게 되면 모든 것이 무질서의 미로로 들어가게 되는 현상이 일어남으로 처음의 순수한 동기를 찾고 그 속에서 진실한 예배의 회복을 찾아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백성이 주님과 함께 연결되려면 동일한 믿음 안에 있는 성찬 성례전을 통하여 하나가 되어야 한다. 신약성서에서 “주도 하나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엡4:5)라는 이 말씀은 이러한 예배회복을 위한 그리스도인의 처음 출발점이 되어야한다. 그리고 성례전은 전 교인이 하나님과 하나됨을 체험하고, 경험하는 영원한 순간이고, 주님께서 명령하신 기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례전인 세례와 성찬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예배의 회복만을 부르짖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특히 본 논문에서 성례전의 중요성 특히 성찬 성례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 연구 방법과 범위
21세기는 사이버 시대이다. 하지만 신앙 공동체의 최고조인 성찬 성례전의 영적인 교감과 공동체 의식을 통한 주님의 선교전략을 실행하는 데 큰 역할을 함으로 성찬 성례전은 지금 연구되어야 한다. 연구방법은 성찬 성례전의 중요성을 성서적, 신학적, 역사적으로 고찰함과 동시에 현 시대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살펴보고 현 한국교회의 예배에 있어서도 한번 생각해 보고 나의 성만찬 예배의 실례를 적용함으로써 현 예배와의 관계성에 있어서 성만찬의 의미와 역할을 재고찰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2. 본론
가. 한국 개신교 예배의 문제점
한국 개신교 예배는 초창기 한국교회에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경건주의적이고 복음주의적인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의식 없는 메마른 예배를 드림으로써 귀중한 기독교 유산인 성찬을 경시해 왔다. 이것은 신앙 공동체의 의식도 내리지 못한 체 오직 부흥을 위한 설교 중심과 전도 중심으로 인해 예배의 진정한 가치가 상실되어 예배의 많은 문제점을 발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William D. Maxwell. 『예배의 발전과 그 형태』. 정장복 역, 서울: 쿰란출판사.
제임스 F. 화이트.『기독교예배학입문』. 정장복 역, 서울: 예배와설교아카데미, 2003.
일리온 T. 존스. 『복음적 예배의 이해』. 정장복 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로버트 E. 웨버.『예배의 역사와 신학』. 정장복 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1995.
한상신. 『한영 예식서』. 서울: 도서출판 바울, 2001.
호남신학대학교 편.『신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정장복. 『예배의 신학』.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9.
한상민. 『성찬 성례전을 통한 예배의 회복』. 석사학위논문,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2001.
이왕재.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성만찬 전례규정과 세계교회협의회의 BEM문서에 나타난 성만찬 예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5.
매시H. 세퍼드. 『예전학』. 정절범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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