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이주노동자(이주민)란 어떤 존재이고 의미인가?
- 최초 등록일
- 2017.08.21
- 최종 저작일
- 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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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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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에게 있어서 결혼이주여성의 존재와 의미(본인의 과거 경험)
2. 국제결혼 이주여성 개념 및 현황
3. 결혼이주여성 인터뷰, 다문화가족 자녀의 문제
4. 다문화가족이란
5. 국제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적응
6. 국제결혼이주여성의 한국생활의 적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언론에서는 유럽국가의 난민수용이 화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는데, 특히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으로 구성된 다문화가정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에 대해 사회의 사회복지차원에서의 지원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인에게 있어서 이주노동자는 결혼을 통해서 한국으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먼저 떠오른다. 그 이유는 본인이 시골에 있을 때 결혼이주여성을 많이 보았고 그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았던 것 같다. 그만큼 결혼이주여성이 한국 사회에서 적응하고 살아가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보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내 자신에게 이주노동자(이주민)이란 어떤 존재이고 의미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결혼이주여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결혼이주여성의 가정,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방안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본인에게 있어서 결혼이주여성의 존재와 의미(본인의 과거 경험)
본인이 살고 있는 빌라의 주인집의 아들도 몽골여자와 결혼을 하였다. 본인은 부끄럽게도 그 부부를 바라보는 시선이 좋지 않았었다. 이처럼 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는 아직까지도 다문화가정을 바라보는 시선이 좋지 못한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전체 결혼 건수에서 국제결혼 수는 10%정도 차지하고 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여전히 국제결혼에 의해 생겨나는 다문화 가정에 대해 부정적이다.
실제로, 한국에서 결혼을 하여 한국에서 살고 있는 이주자들이 겪는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의 다른 시선과 편견이다. 그리고 직장에서의 차별이었다고 한다. 한국 사람들과 조금 피부색이 다르고 말이 다르지만 우리와 다른 문화에서 다른 나라의 사람이 다고 생각하여 똑같은 인간으로서의 대접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법적문제에서 더 두드러지게 차별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우리의 인식이 나쁘게 그들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인권과 권리를 대한민국에서 누릴 수 없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백인인 외국인들을 바라보는 시선과 동아시아 그리고 흑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
참고 자료
다문화가족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수용성 연구, 조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김인희,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2008
박세정,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9
다문화가족백서, 평택대학교, p.12, 2007
정우진, 다문화 가족 프로그램, 백석대학교, 2010
에큐메니안, “한국교회, 환대목회로 이주여성 돌봐야” , 2015.06.19
[경기일보-MBN 공동보도] 일자리 구하지 못하는 결혼이주여성...지원 절실, 201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