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진태의 신민족주의 사학의 역사적 의의
비스바텐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머리말2. 신민족주의 사학의 형성과 민속학 연구
(1) 근대 사학으로부터 극복
(2) 민속학 연구
3. 신민족주의 사학의 특징과 의의
(1) 손진태 사학의 특징
(2) 역사적 의의
4. 맺음말
본문내용
1945년 일본의 식민통치에 벗어나 해방을 맞이하였으나 또 다른 외세에 의해 군사적 점령이 이루어졌다. 한반도는 이념이 다른 미ㆍ소가 남북을 분할 점령함으로써 좌우대립의 새로운 갈등의 국면으로 접어들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 민족은 외세의 분할 점령을 극복하고 새로운 민족통일국가를 건설해야하는 시대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민속학자이자 역사가였던 南滄 孫晉泰는 민족적 차원에서 내적으로는 계급 간의 갈등이 해소하고 외적으로는 세계 속의 한국민족이라는 이상적인 사회 건설을 주창하는 신민족주의를 제기하였고 이를 역사학에 적용하여 신민족주의사학을 수립하였다. 해방 이후 좌ㆍ우익의 갈등에 따른 분단의 위기 속에서 그의 신민족주의 사학은 적극적인 실천성을 띠고 있었다.
지금까지 손진태의 신민족주의사학에 관한 연구는 1960년대 이후 식민사관 극복과정에서 주목받기 시작하여 1970년대 본격적으로 사학사적 의의가 검토되었다. 그의 신민족주의 사학이 역사를 보다 폭넓은 민족사로 파악하였거나 대중중심의 역사로 진보적인 민족주의 사관을 수립하였다는 평가가 내려졌다.
1980년대에는 실천적 성격에 높은 평가가 내려졌고, 특히 민중의 생활사를 소개 한 것이 장점으로 지적된 반면 손진태 신민족주의사학이 가진 한계가 구체적으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1990년대도 이어져 실천성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면서도 역사적 필연성을 체계적으로 이론화하지 못했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
이렇듯 손진태의 신민족주의사학은 역사주체를 민중에게까지 확장하고 실천성을 가졌다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지나치게 현재의 관점에서 역사를 조명하여 비객관적이고 관념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글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최대한 고려하여 손진태의 신민족주의사학의 모습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신민족주의사학이 가진 현실적인 성격와 모습, 손진태가 추구하였던 민속학을 통한 역사의 인식을 그가 남긴 여러 저서가운데 조선민족사개론과 국사대요에 나타난 언급을 통해 확인하려 한다.
먼저 최초 안재홍에 의해 정립되고 손진태에 의해 구체화 되었던 신민족주의사학이 가진 특징 가운데 포괄적 성격을 유념하여 근대 사학으로 형성된 민족주의사학와 사회경제사학, 실증주의사학의 어떠한 점에서 비판하고 수용하여 형성되었는지 알아보고 손진태 사학의 특징인 민속학 연구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다른 학자들에 의해서도 어느정도 분석되었던 손진태 사학의 특징을 대내적인 민족통합과 대외적인 만민공생의 세계질서와 세계 속의 민족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러한 그의 사학이 가진 역사적 성과를 장점과 단점으로 구분하여 알아보려 한다.
신민족주의사학은 안재홍, 손진태, 이인영으로 대표되는 학자들의 연구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각각의 차이가 있지만, 손진태만으로 신민족주의사학을 전부 이해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신민족주의사학 가운데 손진태의 사학과 공통적인 요소에 대해 한정되어 살펴보려했다.
참고 자료
손진태, 1948 조선민족사개론, 을유문화사.손진태, 1949 국사대요, 을유문화사.
이기백, 1981 손진태선생 전집(1~6), 태학사.
최광식, 2002 남창 손진태 선생 유고집(1~2), 고려대 박물관.
한영우, 1996 한국민족주의 역사학, 일조각.
조동걸 외, 1999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하, 창작과 비평사.
한국역사민속학회, 2003 남창 손진태의 역사민속학 연구, 민속원.
김수태, 1993 「손진태의 사회사 연구」 사회와 역사48.
김수태, 2000 「손진태의 일제 식민주의 사학 비판재론」 한국사학사학보2.
김용섭, 1971 「우리나라 근대 역사학의 발달」 문학과 지성여름호.
김정배, 1979 「신민족주의 사관」 문학과 지성봄호.
남근우, 1998 「손진태의 민족문화론과 만선사학」 역사와 현실28.
방기중, 1997 「해방후 국가건설문제와 역사학」 한국사 인식과 역사이론, 지식산업사.
서중석, 1989 「민족사학과 민족주의」 한국 근현대의 민족문제 연구, 지식산업사.
이기백, 1976 「신민족주의 사관론」 한국의 역사인식하, 창작과 비평.
이기백, 1983 「도남사상과 신민족주의사관 -남창과 도남-」 한국학보33.
이기백, 1991 「한국사연구의 방법론적 반성」 한국사상의 재구성, 일조각.
이지원, 1991 「신민족주의사관, 무엇을 계승할 것인가」 역사비평14.
이필영, 2000 「민간 신앙연구의 성격과 의의」 역사민속학11.
정창렬, 1992 「1940년대 손진태의 신민족주의 사관」 한국학논집21ㆍ22.
한영우, 1989 「손진태의 신민족주의 사학」 한국독립운동사연구3.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몽양 여운형 생애와 활동 레포트 7페이지
- 신민족주의 사학자 손진태의 생애와 역사인식 9페이지
- 여운형의 생애와 사상적 평가에 관한 논고 7페이지
- 여운형과 이츠하크 라빈 인물비교 35페이지
- [독후감] 여운형(여운형의 독립운동 정리 및 평가)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