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서양음악의 등장과 유입과정
1. 근대화 과정에서의 서양음악
2. 실학자들
3. 천주교의 전래
4. 개신교의 찬송가
5. 군악대 창설
ⅲ. 서양음악의 영향
1. 서양음악이 전통음악에 끼친 영향
2. 근대 서양음악가의 등장
ⅳ. 서양음악 수용이 가지는 의미
1. 한·중·일 서양음악 수용의 공통점과 차이점
2. 근대화 과정에서 서양음악 수용이 가지는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876년. 개항 이후 개화기 또는 근대라 불리는 이 시기는 조선이 자주 독립 국가가 되기 위한 과도기로서 많은 변화와 새로운 시도로 혼란을 겪는다. 특히 대한제국.(大韓帝國,1897-1910)이 수립되고 고종이 황제로 등극하면서 광무개혁을 통해 ‘구본신참舊本{新參)’과‘ 부국강병富國强兵)’이라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는 강하고 부유한 서양 국가들을 모델로 하여 왕권 강화와 군제 개편을 위한 시위대 창설, 무관학교 설립 등 나라의 힘을 키우고 내실을 다지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또한 이 시기에 외국과의 조약을 통해 서양 문물이 빠른 속도로 유입되자 ‘서양음악’도 함께 들어오게 된다. 대한제국은 ‘서구 세력의 아시아 진출 및 침략’, ‘근대 국가의 형성’, ‘기독교의 아시아 선교 활동,’학교 교육‘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서양음악을 수용하였다. 이후 식민이라는 자국의 정치적 상황은 우리가 국가의 부강을 위해서 서구를 절대적으로 수용하는 원동력으로 작동하였고 서양의 믿음체제와 교육체계 역시 ‘근대화’ 해야 한다는 굳건한 믿음 하에 자문화에 빠르게 흡수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근대 서양음악의 유입으로 인해 전통음악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서양음악이 들어옴에 따라 우리의 전통음악은 밀려나게 되었으며 서양음악이 그 자리를 차지하였다. 또한 표면적으로 순조롭게 진행된 근대화 과정은 전문음악인을 포함한 지식인들의 창작 활동에서 내면으로 갈등이 있었음을 반영한다. ‘근대식’ 즉 서구식 교육을 통해서 보급된 서양 음악은 전통음악과의 상반된 음악의 기본자료 미학과 관습으로 전문 음악인들에게 풀어야 할 큰 숙제를 안겨주었다. 음악의 경우 국가의 부강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믿었던 근대화 과정에서 서양음악의 수용은 필수적인 것 같아보였지만 의식이 있는 음악인들에게 민족의 상징인 우리 음악과의 괴리감을 주었다.
이에 본문에서는 먼저 서양음악의 도입과 유입 과정을 실학, 천주교, 개신교, 군악대로 나누어서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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