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선행 연구사 검토
3. 연구 대상 및 한계
Ⅱ. 본론
1. 광주인화학교사건’
1) 영화 도가니의 실화 광주인화학교사건
2) 사례를 통한 사회문제 인식
2. 조두순 사건
1) 영화 소원의 실화 조두순사건’
2) 사례를 통한 사회문제 인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우리의 삶은 언제나 행복하고 아름답지만은 않다. 그러므로 영화 또한 언제나 행복한 삶만을 그릴 수는 없다. 영화계에 ‘화성연쇄살인사건’을 배경으로 한 <살인의 추억>, 용산 참사의 순간을 그린 <두 개의 문>, ‘석궁 테러 사건’을 배경으로 한 <부러진 화살>과 그 외에도 <노리개>, <추격자> 등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사회 고발적 성격이 강한 영화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들은 단순히 흥행의 여부를 넘어 관객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일면임에 동감하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대표적인 예로 엄청난 파급력을 가졌던 영화 <도가니>를 들 수 있다. 이 후 ‘제 2의 도가니’ 라는 타이틀을 걸고 여러 영화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실화를 바탕으로 한 모든 영화가 사회 고발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는 없다. 영화 <소원>의 경우에는 고발적 성격 보다는 따듯한 시선으로 피해자의 내일이 평범하기를 원하는 피해가족들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그러므로 같은 아동성범죄 실화 사건을 다룬 영화임에도 다른 전개방식으로 연출을 한 영화 <도가니>와 <소원>을 비교하면서 두 영화를 통해 주목할 만한 사회 문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2. 선행 연구사 검토
① 강정석, 「실제 사건을 다룬 영화의 현실 효과에 대한 단상 - <도가니>와 <두 개의 문>을 중심으로 」, 『문화과학사 통권』
② 배상준 , 「〈도가니〉(황동혁, 2011)와 〈부러진 화살〉(정지영, 2012) : 사회고발 매체로서의 법정영화」, 영화연구
위의 두 논문은 영화<도가니>와 다른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를 비교분석한 것이지만 각각 다른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①의 논문은 최근 한국영화의 경향이 실제 사건을 다루는 것이라고 하며 두 개의 영화를 분석한 점이 필자의 논문 전개방향과 비슷했으나 <도가니>와 <두 개의 문>을 중심으로 영화가 불러일으킨 현실효과의 가치와 방향성과 영화 속에서 표현하고 있는..
<중 략>
참고 자료
강정석,「실제사건을 다룬 영화의 현실 효과에 대한 단상 : 〈도가니〉와 〈두개의 문〉을 중심으로」,
김연수·김혜성·장수미·최현미, 「아동의 범죄피해를 경험한 위기가족의 사회적 지원체계 구축 연구」, 『사회보장연구』
박진영, 「‘나영이 사건’으로 본 가해자 인권 보도」, 『관훈저널』 겨울 호 통권113호, 2009.12.
배상준 , 「〈도가니〉(황동혁, 2011)와 〈부러진 화살〉(정지영, 2012) : 사회고발 매체로서의 법정영화」, 영화연구
정혜욱 , 「아동대상성범죄의 근본원인과 그에 따른 대책 」, 『피해자학연구』20권 1호
황지성. 「소위 ‘도가니법(장애인 성촉력 관련법)의 내용, 의의, 과제」,
이정현, [인터뷰] ‘소원’ 설경구 “울었다, 치열했다, 당당했으면 했다”,한국일보
최은화,“'소원' 이준익 감독 "영화 속 세상, 우리가 살고 싶은 곳이죠.”,
한준호.“ [박스오피스]'도가니', 3주째 1위 … 벌써 400만 육박”, 세계일보,
홍권호, '도가니'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안, 5일부터 시행, 비마이너뉴스, .
황지성. 「소위 ‘도가니법(장애인 성촉력 관련법)의 내용, 의의, 과제」,『여/성이론 통권』 제26호,
공지영, 도가니, 창비,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