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상고시대 문학~조선 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에 속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감상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1.23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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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후기 유배 가사
2. 우호적인 세계와 기쁨의 정서를 담고 있는 북천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전기와 후기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은 가사 작품으로 대부분의 소재는 유배에 관련된 것이었다. 이 시기의 가사연구에는 결정적인 허점이 있는데 바로 거시적인 이념 체계를 중심으로 하여 해석하고자 하는 경향이 짙었다는 것이다. 즉, 연군의식이라고 할 수 있는 주제적인 범주에 제한되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 큰 범주에 속하지 못한다고 판단되는 작품의 구체적인 문학적인 부분들은 왜곡되어 이해되거나 아예 논의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더불어 조선 전기의 문학적인 특성은 허구성과 관념성이 두드러진다거나 조선 후기의 경우에는 현실성과 사실성이 두드러진다고 분석하는 진화론이 제기되었는데, 이는 전반적인 평균을 제시하는 단선적인 기준에 불과한 것임에도 이것에 가려져 제대로 평가되지 못한 작품들이 많았던 것이다. 이에 이 글에서 필자는 조선 후기의 유배 가사들이 가지고 있었던 문학적인 특성들을 다시 돌아보고 대표적인 작품으로 북천가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1. 조선 후기 유배 가사
조선 후기에 발표된 유배가사는 서술되는 방식을 기준으로 두 분류로 나뉜다. 첫번째 분류에는 북천가, 북찬가, 만언사, 채환재적가, 속사미인곡 등이 포함된다. 또 다른 분류에는 금강중용도가, 무인입춘축성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고 분석할 수 있는데, 서사의 경우에는 현재 화자가 처해 있는 상황을 서술하거나 본인의 감회를 다루고 있으며 결사에 가서는 작품의 전체적인 이야기를 마무리하고자 하는 내용이 등장한다. 작품마다의 차이는 조금씩 존재하지만 공통적으로 정리하자면 유배을 가게 된 동기가 되는 사건과 출발의 상황, 유배지까지 도착하는 과정에서의 노정, 유배지에 도착한 후 본인의 삶, 이런 방식으로 시간의 흐름을 기준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주혜린.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서술방식과 내면의식. 고려대학교. 2015.
김지성. 조선 후기 중인층 유배가사 연구. 서강대학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