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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디자인의 보편화가 아마추어 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

홍학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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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5.18
최종 저작일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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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그래픽 디자인의 보편화가 아마추어 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 주제 설정의 이유
1) 관심 분야 및 진로 분야
2) 아마추어 그래픽 업계에서의 새로운 바람

2. 3D 그래픽 디자인이 보편화하고 있는 원인
1) 3D 그래픽 유튜브 강좌의 증가
2) 가정용 컴퓨터 사양의 증가
3) 초, 중, 고등학교의 UCC 제작 증가

3. 최신 아마추어 3D 그래픽 업계 동향
1) 유튜브 및 커뮤니티 이용자
2) 인력 규모

4. 아마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
1) 유튜브 영상의 품질 증가
2) 아마추어 콘텐츠 제작비의 하락
3) 콘텐츠 제작 프리랜서들의 증가

5. 3D 그래픽 디자인의 보편화에 대한 나의 생각
1) 나의 생각
2) 전망
3) 제안

6. 부록 –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설정의 이유
1.1. 관심 분야 및 진로 분야
1.1.1.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영상편집 및 디자인을 공부해왔다.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최근이지만, 그동안 내가 공부하고 경험해온 이 분야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대해서는 꾸준히 파악하고 있었다. 따라서 신기술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과제를 부여받았을 그 당시부터 지금까지, 이 분야의 신기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놓치지 않았다.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에서 누구보다 이 주제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을 나기에, 이를 더 연구해 학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마음이 큰 것 같다.

1.2. 아마추어 그래픽 업계에서의 새로운 바람
1.2.1. 3D 그래픽이란 개념 자체는 수십 년 전부터 존재해왔으며 상용화되어있던 기술이다. 그러나 대부분 영상을 독학하는…. 소위 아마추어 업계에서 보편화 된 것은 최근에나 일어난 특이점이기에, 충분히 신기술이라고 여길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 유행으로 치부될 사소한 변화가 아니다. 기존과는 전혀 차별화된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진입로가 생긴 것과 마찬가지이다. 분명 3D 그래픽의 보편화는 기존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것이다.

2. 3D 그래픽 디자인이 보편화하고 있는 원인
2.1. 3D 그래픽 유튜브 강좌의 증가
2.1.1. 2017년과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외 3D 그래픽 강좌가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표 1)(표 2). 이는 곧 3D 강좌의 무료화 및 유사 콘텐츠의 활성화를 의미한다. 아마추어 그래픽 디자이너의 특성상 누군가의 도움 없이, 독학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유튜브 강좌가 그들 작업의 방향성을 결정한다. 2D 그래픽 강좌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정착한 시기인 2016년 이후부터 타이포그래피, 아트워크. 즉 2D 그래픽 영상 및 디자인들이 커뮤니티에 대량으로 등장했던 전례가 있으며, 아직도 끊이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PassMark의 Average G3D Mark 자료 직접 연도별로 분류
socialblade(https://socialblade.com/)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
2016~2018: 이선희(2019),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이용 행태 분석, 2019: 한국언론진흥재단 2019 언론수용자 조사
Statista(https://www.statista.com/)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
인크루트의 나이스디엔비 제공 정보
홍학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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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을 유영하는 여행가
- Doctor of Philosophy i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Stanford University: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Bachelor's deg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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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예체능,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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