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톡하우젠과 전자음악
- 최초 등록일
- 2020.06.0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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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슈톡하우젠과 전자음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전자음악
1. 전자음악의 등장배경
2. 구체음악과 전자음악
3. 슈톡하우젠과 전자음악 (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
II. 슈톡하우젠의 음악적 배경과 영향
1. 슈톡하우젠의 생애
2. 슈톡하우젠에게 음악적 영향을 준 사람들
III. 슈톡하우젠 음악의 특징
1. 들어가며
2. 대표 음악의 소개
3. 음악에서 사용된 기법과 음악의 특징
IV. 슈톡하우젠의 음악이 현대음악사에 미친 영향
1. 후대 음악가들에게 미친 영향
2. 재즈, 팝, 록 음악에 미친 영향
3.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비틀즈
V. 슈톡하우젠 대표작에 대한 감상평
1. 콘탁테 감상평
2. 그루펜 감상평
3. 소년의 노래 감상평
4. 만트라 감상평
5. 피아노곡 10번 (Klavierstuck X) 감상평
본문내용
Ⅰ. 전자음악
1. 전자음악의 등장배경
1) 음악 사조의 흐름
- 독일 후기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인 바그너의 Tristan und Isolde(1848)에서 모호한 조성과 반음계적 화성으로 전통음악의 축이었던 조성이 흔들린다.
- 그 이후 무조음악은 불협화음을 이용하여 기존의 화성과는 대치되는 새로운 화성과 선율을 만들어낸다.
- 이와 함께 콜 레뇨(col legno)1)처럼 기존 악기 주법을 독특하게 바꾸거나 악기에 특수한 장 치를 하여 악기가 가진 새로운 음색에 대한 시도가 일어난다.
- 조성이 붕괴되고 1921년 쇤베르크가 창안한 12음 기법이 주된 음악사조로 떠오르면서 20세 기 음악은 극도의 다양성을 갖게 된다.
2) 과학 기술의 발전
- 1877년 에디슨이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축음기를 발명한다.
- 1898년 덴마크의 폴센이 자기녹음기인 텔레그라폰을 고안하는 등 1930년대 말부터 자기 테 이프에 소리를 녹음하는 실제 기계가 만들어진다.
- 이를 통해 구체음악과 전자음악이 탄생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마련된다.
음렬음악 → 총렬음악 → 전자음악
- 음렬음악 :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조성음악을 포기하고 12음 기법을 사용하는 음렬음악 으로 서구 음악계의 관심이 옮겨가기 시작함,
- 총렬음악 : 1950년 이후 음렬음악은 음렬 기법의 소재적 범위를 확장한 총렬음악으로 발전
* 음렬음악 : 음의 높이만이 음렬의 소재
* 총렬음악 : 음의 높이, 길이, 강도, 음색, 리듬, 박자, 아티큘레이션 등 음악의 모든 요소에 음렬 기법의 원리가 적용된 것
- 전자음악 : ‘총렬음악’은 모든 음악적 매개변수의 음렬화를 연주자가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로, 1950년대에 들어서서 전자음악과 우연성 음악으로 넘어가게 됨 (전자음악은 음색 과 음길이, 음의 세기, 음의 높이 등을 정밀하고 인위적으로 만들어내기 쉬움, 즉 작곡가는 연주자의 기술적 측면에 더이상 제한받지 않게 됨)
참고 자료
폴 그리피스, 신금선 역, 『현대음악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72-188쪽
김효주, 「슈톡하우젠의 초기 전자음악 작품을 통한 구체음악과 전자음악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03, 9-12쪽
‘총열주의를 사용한 작곡가들에 대한 연구’ 영남대학교
‘Karlheinz Stockhausen의 "Studie II"에 대한 분석 연구‘ 중앙대
’Karlheinz Stockhausen (1928~) 의 Klavierstucke I- XI에 대한 연구‘ 맹은정
소리 감각하기, 소리로 상상하기: 슈톡하우젠 《헬리콥터 현악사중주》의 구성과 수행, 소리 기 능 연구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92689&cid=40942&categoryId=40462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20204&cid=60517&categoryId=6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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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90429&cid=40942&categoryId=4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