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입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0.09.01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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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콘텐츠 산업 CT R&D 구축 방안
1. 문화콘텐츠산업의 CT R&D 혁신기반 구축 필요성
2. CT R&D의 실상
3. CT R&D 기반구축의 의미
4. CT R&D 기반구축의 목표와 전략
5. CT R&D 성장기반 구축계획
6. CT R&D 법•제도 구축
Ⅱ. 조선초기 진법(陣法)의 원리와 운영체계 -
세종시대 『계축진설』, 정조시대 『이진총방』을 중심으로
1. 계축진설 편찬의 군사적 배경
2. 계축진설의 체재와 전투 방식
3. 이진총방의 진법
4. 진법의 활용방안
5. 조선초기 진법의 문화원형으로서의 의미
Ⅲ. 콘텐츠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1. 마케팅
2. 마케팅 전략
3. 커뮤니케이션 모델
4. 커뮤니케이션 전략
5. 스토리텔링
6. 스토리텔링 전략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산업의 CT R&D 혁신기반 구축 필요성
문화콘텐츠산업의 CT R&D 혁신기반 구축은 여러 측면에서 필요하다. 정책적인 측면에서 한국은 S자 도약을 위해 문화콘텐츠산업을 새로운 성장테마로 제시하였으며 가까운 일본, 중국, 대만은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국가적인 지원정책을 이미 추진하고 있다. 산업적인 필요성으로는 한국 산업발전 비전2020을 통해 상징성, 경제성, 공공성을 겸비한 산업으로 선정하여 애플, 구글 등과 같은 기술-서비스-콘텐츠 결합 비즈니스 기업과 같이 세계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드라마, 음악, 영화와 같은 문화콘텐츠가 외국인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요 한국 관련 상품을 구매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한국을 방문하게 된다.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는 현재 대부분의 국가들이 방송, 통신의 분리규제에서 통합규제를 채택하는 추세이며 한국 정부는 콘텐츠 사업을 위한 콘텐츠산업진흥법을 개정하였다. 또한 학술적, 교육적 측면에서는 청년 실업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2. CT R&D의 실상
여러 가지 측면에서 CT R&D의 실상을 살펴보면, 정부 측면에서 투자규모가 731억원으로 13%가 증가했지만 전체 국가 R&D 예산의 0.6% 정도 수준으로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기술경쟁력 측면에서는 3D, CG와 같은 첨단영상제작기술은 선진국과 비교해 3년 이상 기술격차가 나며 디지털 환경에 상응하는 시설은 열악한 수준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을 뒷받침하는 기술기반이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 인력 측면에서 살펴보면 기획, 창작을 기반으로 하는 고급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문화기술, 전담조직, 문화기술기획 평가원 및 전문연구원도 부족하다. 기업 측면에서는 프로젝트의 특성 상 고위험, 고수익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투자가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대,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 체계가 구축이 되어 있지 않다. 글로벌 진출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해외글로벌 기업인 소수 자본력의 독점구조에 의해 이끌려 가는 구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