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상] 맑스 유물사관
- 최초 등록일
- 2003.11.1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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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관
2. 마르크스적 유물사관
3. 마르크스 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역사가의 역사에 대한 의식. 즉, 역사적 고찰을 할 때의 일반적 통일이념을 말한다. 단순히 사관(史觀)이라고도 한다. 역사가가 과거의 사실을 볼 때 역사가 자신의 고유의 입장, 과거의 사실 가운데서 어떤 사실을 선택할 때의 기준, 그것을 해석할 때의 해석 원리, 그 사실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가치관 등,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 역사관이다. 그러나 역사가가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 이 사실들이 통일성을 결여하게 되면, 단순한 사실의 집적(集積)이나 연대기(年代記)가 될 우려가 있다. 역사 서술의 형식과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형식과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서술 전체를 일관하는 통일된 사상이 필요한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이와 같은 역사 서술에 있어서의 사상적 통일, 통일된 이념의 문제가 동양에 있어서는 별로 취급되지 않았다. 서양에서는 고대의 경우, 그리스의 운명적 순환사관(循環史觀)이, 중세에 있어서는 그리스도교, 특히 아우구스티누스적 종교사관이 지배적이었다.
참고 자료
남궁 영, 21세기 정치학회 2000, 『국제정치경제 맑스주의적 시각』 , 한국외국어대학교
이기홍, 1992, 『맑스의 역사적 유물론의 과학적 방법과 구조에 관한 일 고찰』 서울대학교
칼 마르크스, 1989 『자본론』 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