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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와 모차르트의 특징, 교향곡 제29번 가장조 작품 K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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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11.24
최종 저작일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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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모차르트의 생애
고전주의의 특징
교향곡_제29번_가장조_작품_K201의 분석
감상문

본문내용

교향곡 제 29번 가장조 작품 K.201
모짜르트가 교향곡 분야에서 첫 작품을 쓴 것은 9세 때 런던 방문에서 바하의 아들 크리스챤 바하의 영향을 받으면서 부터이다. 그의 초기의 작품, 특히 10대에 쓴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제25번 G단조”와 이 “제29번” 두 작품이다.

1773sys 3개월에 걸쳐 빈을 여행한 후 완성한 5곡의 교향곡 가운데 1774년 4월 6일이라고 적힌 이 교향곡은 6개월전에 작곡되어 모차르트 교향곡 가운데 새로운 국면을 보여준 [제25조] g단조 k.183(173dB)과 함께 이 시기의 가장 원숙한 작품이다. 실제로 형식이나 작곡 기법 그리고 표현력에서 이 두곡은 다른 작품들 보다 뛰어난데, 아인슈타인은 <<작은 g단조 교향곡>>과 <<A장조 교향곡>>을 '하나의 기적'이라고 규정할 정도였다.
이 작품에도 빈에서 흡수한 새로운 음악 체험이 분명히 드러난다. 모차르트는 사교적이며 오락적 요소가 강한 이탈리아 약시에서 벗어나고, 이탈리아적인 밝은 선율이나 화성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오스트리아 양식과 교묘하게 결합시키고 있다. 아울러 교향곡양식과 이제 빈을 중심으로 매우 융성하고 있던 실내악 양식을 융합시켜 새로운 경지를 연다. 이 통합은 마침 같은 시대 하이든 교향곡에서도 성취된 것으로, 교향곡이 보다 밀도 높은 장르로 발전하기 위해서 극복해야 할 문제였다. 이런 의미에서 [25번] g 단조 교향곡보다도 이 [제29번] A장조 교향곡이 확실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즉 제 1장 첫 움직임으로 실감 있게 보여주듯이 작 성부가 독립적으로 움직이면서 주선율과 미묘하게 얽히며 화성을 섬세하게 채색하고 있다. 아울러 제 2주제를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듯이 카논적인 움직임으로 내성을 부각시키는 것처럼 지금까지 볼수없었던 깊은 표현을 구현한다. 이 때문에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이 교향곡은 ''일체의 시끄러움을 피하며'' 현악 4중주곡과 같은 맛을 내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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