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형식주의 NEW
- 최초 등록일
- 2020.10.07
- 최종 저작일
- 2020.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러시아 형식주의에 관해 쓴 리폿 입니다.
러시아 형식주의 NEW는 저의 다른 리폿
러시아 형식주의와 달리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한
여러 예시가 잘 드러난 리폿 입니다.
러시아 형식주의에 관한 리폿으로도 좋고
러시아 형식주의가 무엇인지 알기 위한 길잡이로도
좋습니다. 도움이 되리라 생각 합니다.
목차
1. 러시아 형식주의란 무엇인가
2. 미하일 바흐찐에 관하여
3. 러시아 형식주의의 성격과 영향
4. 기교(기법)로서의 예술
5. 내러티브(서술체, Narrative)란 무엇인가
6. 동기화란 무엇인가
7. 지배소란 무엇인가
8. 바흐찐 학파의 관심
본문내용
형식주의는 예술 작품의 내용보다 형식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형식주의자들은 무엇을 재현할 것인가 보다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심이 있다. 그들에게 예술의 형식은 미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역이다.
1917년 10월 혁명 전후의 러시아 형식주의 예술 운동은 이런 경향을 대표한다. 원래 러시아 형식주의는 미래주의 시 운동을 옹호하는 문학 비평에서 시작되었다. 러시아 형식주의의 대표적 이론가는 빅토르 쉬클로프스키, 로만 야콥슨, 보리스 예이헨바움, 유리 티냐노프 등이다. 그들은 문학 비평을 철학, 심리학, 사회학과 분리시키고, 문학 작품의 자율성을 옹호했다. 내용보다 예술 기법을 강조하고, 일상 언어와 구별되는 문학 고유의 시적 언어와 형식을 분석했다.
쉬클로프스키는 「기법으로서의 예술(1917)」에서 일상 언어와 관습을 문학적으로 재창조하는 ‘낯설게 하기’ 기법을 주장했다. 이 기법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거리두기 효과’에 영향을 주었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내용과 형식의 분리 대신 재료와 기법이라는 개념을 제기했다. 또한 그들은 이야기의 시공간적 인과관계를 나열한 ‘스토리’ 개념과 이야기의 극적 재구성을 의미하는 ‘플롯’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했다. 결과적으로 러시아 형식주의는 기법과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예술 작품의 독창성과 실험성을 옹호했다.
< 중 략 >
20세기의 새로운 현대 비평의 뿌리는 러시아 형식주의다. 러시아 형식주의 이전 19세기에는 인상주의와 상징주의와 사실주의가 있었다. 인상주의와 상징주의가 개인의 주관성을 중요시 했다면 러시아 형식주의는 이를 극복 해 개인의 객관성을 중요시했다. 19세기의 사실주의가 실제와 예술이 같아야 한다는 취지 하에 소박성을 중요시 했다면 20세기 러시아 형식주의는 진짜 예술적인 것이 무엇인가에 관해 최초로 질문을 던지며 예술이란 실제를 담는 그릇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